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청년농 스마트농업 도전 견인하겠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청년농 스마트농업 도전 견인하겠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청년들이 스마트농업에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청년농 육성 기본계획'을 다음 달 발표한다. 디지털 등 푸드테크를 농업과 결합시켜 농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새로운 산업을 육성한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10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농식품부는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농지·자금·주거 등을 맞춤형으로 통합·패키지 지원하고 농업의 부가가치를 향상시켜 새로운 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특히 다음 달 공개할 '청년농 육성 기본계획'에는 청년들이 스마트농업, 농촌 융복합 산업 등에 도전하도록 교육·농지·자금·주거 등을 맞춤형으로 통합·패키지 지원하는 방안을 포함할 계획이다.

먼저 현 정부 임기 내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보급율 확대에 주력한다. 스마트 온실을 지난해 6540㏊에서 2027년까지 1만㏊, 스마트 축사는 지난해 4743호에서 1만1000호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 산지유통센터(APC)를 확충하고 내년에는 농식품온라인 거래소 구축해 농산물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을 디지털 전환할 계획이다. 농업 빅데이터 개방을 통해 디지털 생태계 구축도 유도해 나간다.

특히 초기 자본이 없는 청년들의 스마트팜 창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농어촌공사 농지에 스마트팜을 설치해 최대 30년 장기 임대를 추진한다.

정 장관은 “스마트팜 제대로 하려면 1000평 단위에 10억원이 소요되는데 5년 거치 10년 상환을 하려면 5년 후에 연간 1억원씩 갚아야 한다”면서 “(청년에 부담이 되는 만큼) 30년 장기로 (사실상) 평생 갚는 시스템을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2027년까지 농식품 수출을 150억달러까지 확대하는 한편, 스마트팜과 푸드테크 등의 농업 전·후방 산업을 수출산업화할 계획이다. 중동 등을 타깃으로 대기업부터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코트라 등이 지원하는 스마트팜 수출지원단을 구성해 기업 맞춤형 수출을 종합 지원한다.

정 장관은 “농업은 결국 국내 시장은 한계가 있어 수출 산업화해야 하는데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한류와 함께 K-푸드 (선호도가)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86억달러였던 농식품 수출액을 현 정부 임기 내 120억달러까지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네덜란드 프리바는 유리온실에서 올리는 매출보다 온실 환경제어시스템을 생산되는 알고리즘 데이터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면서 “한국도 정보통신기술(ICT)이 워낙 강한 만큼 수출을 선도할 (프라바 같은) 일류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장관은 최근 전 세계적인 고물가·고금리로 인해 경제와 민생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인식,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비롯해 '하반기 농식품 물가안정' '식량주권 확보' '쾌적하고 매력적 농촌 조성' '반려동물 생명 보장과 동물보호 문화 확산'을 5대 핵심과제로 보고했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