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원전 생태계 활성화 본격 지원...창원시, 원전 클러스터로 육성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9일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방문,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9일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방문,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경남 창원시를 원전 산업을 위한 에너지융복합단지로 지정한다. 민관합동 원전 수출기구인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를 다음 주부터 본격 가동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원전 연구개발(R&D) 비용을 6700억원 투입하는 등 원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속도를 낸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경남 창원시를 방문해 '원전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난 6월 발표한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과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이 장관은 이 자리에서 △일감 △금융 △R&D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수출 등 측면에서 정책 현황과 향후 추진방향을 공유했다.

산업부는 우선 경남 창원시를 원전 산업을 위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한다. 원전업체가 집적된 창원이 원자력 클러스터로서 성장하도록 R&D, 지방투자보조금, 세제 등 혜택을 지원할 수 있다. 경상남도는 다음 달 창원시를 원전 산업을 위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신청할 계획이다. 이르면 연내 경남 창원시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력공기업들도 새 기회를 만들도록 원전업체도 참여하는 약 1조원 규모 발전기자재 일감을 공급할 계획이다.

노형·기자재 등 수출 가능성을 최대한 높이도록 정책역략을 결집한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를 다음 주부터 본격 가동한다.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는 원전기술, 방산, 경제 등 지원패키지 제공이 가능한 정부, 한수원, 금융기관, 민간기업 등이 모두 참여하는 민관합동 원전 수출 총괄 추진기구다. 원전 수출로 연속성 있는 생태계 일감을 공급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올해 안에 1306억원 규모 원전산업 긴급 일감을 공급한다. 일감 중 862억원 규모는 이미 발주했다. 오는 10월까지 대부분의 일감을 발주한다. 신한울 3·4호기는 환경영향평가를 지난 7월 개시했다. 2024년 착공을 목표로 연내 사전제작 일감이 나가도록 지원하고 주기기 계약도 최대한 앞당겨 체결한다.

이외 원전기업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 정책자금과 특례보증을 위해 약 60개 기업 신청에 대해 심사도 하고 있다. 한수원 상생협력대출은 28개 기업에 194억원을 신규로 지원했다. 과기정통부, 한수원과 함께 올해 6700억원 규모 R&D를 추진한다. 원전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215억원 규모를 신규로 만들어 이번 달에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한수원, 두산에너빌리티, 원전 기자재 협력업체는 이날 원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원전 업계가 동반성장을 통해 원전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탄소중립, 에너지 위기 대응, 전력수급 안정화 등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이 장관은 업계 원전산업 생태계 활성화 노력에 대해 격려했다. 앞으로 원전 협력업체가 활력을 찾고 경쟁력을 높이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