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톡]강원도의 아리송한 '테슬라 특혜'

[ET톡]강원도의 아리송한 '테슬라 특혜'

강원도가 테슬라와 전기차 충전소 확대를 위해 협력하면서 이용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테슬라의 전기차 충전소 '슈퍼차저'가 국내 표준을 따르지 않아 범용성이 낮기 때문이다.

도는 7월 테슬라코리아와 전기차 충전기 구축 사업에 협력한다고 발표하고 내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김진태 도지사의 '도내 10분 내 전기차 충전기' 공약 달성을 위한 일환이다. 테슬라가 갖고 있는 전기차 업계의 상징성에 기반한 홍보 효과까지 노린 듯하다.

문제는 테슬라 슈퍼차저의 전기차 충전 커넥터가 국내 표준이 아니라는 점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2017년 국내 전기차 급속 충전방식을 '콤보1'로 정했다. 당시 △차데모 △A.C. 3상 △콤보1이 혼재돼 있었으나 빠른 충전소 확대와 이용자 편의를 위해 내린 조치다. 콤보1은 미국, 캐나다 등 북미에서 미국자동차공학회 표준(SAE)으로 채택된 방식이다. 완속 타입1 방식과 호환되고, 충전시간이 A.C. 3상 방식보다 빠르다. 차데모 방식에 비해 차량 정보통신에 유리한 장점도 있다. 테슬라를 제외한 대다수의 수입차들이 콤보1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반면에 테슬라는 2018년부터 독자 충전 포트를 개발해 사용 중이다. 이 때문에 테슬라가 자체 비용으로 구축한 슈퍼차저는 배타적으로 운영된다. 테슬라 사용자가 국내 표준에 따르는 충전소를 이용하려면 별도의 어댑터를 사용해야 한다. 테슬라는 콤보1, 차데모 어댑터를 판매 중이다.

테슬라는 세계 전기차 시장을 개척한 업체다. 하지만 국내 누적 판매 비중은 낮다. 올해 9월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대수는 34만7395대다. 이 가운데 테슬라는 4만5881대로 10%를 조금 넘는 수준이다. 지자체가 다수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다면 콤보1 충전기를 늘리는 게 우선이다.

아직 강원도의 테슬라코리아를 위한 지원은 이뤄지지 않았다. 양측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내년도 계획을 구체화 중이다. 특정 브랜드 전기차 이용 편의는 해당 브랜드가 챙겨야 한다. 지방자치단체가 나서 지원하는 건 옳지 않다. 공공부지 지원, 구축 비용 지원 등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 특정 사업자를 지원한다면 공정한 절차를 통해 선정해야 한다. 전기차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절대 다수의 이용 편의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 지원은 필요하나 특혜는 안 된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