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대한민국 SW제품 품질대상]최우수상-포티투마루 'QA42'

[제9회 대한민국 SW제품 품질대상]최우수상-포티투마루 'QA42'

포티투마루 'QA42'는 인공지능(AI) 엔진이 사람처럼 지문을 읽고 이해한 후 주어진 질문에 답하는 솔루션으로 전통적 정보 검색과 달리 사용자 질의 의도를 의미상으로 이해하고 단 하나의 정답을 도출한다.

QA42는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기계 독해 경진대회 스쿼드 2.0에서 구글 AI팀과 공동 1위를 차지한 원천기술을 상용화한 제품이다. 2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품질성능평가시험(BMT) 33개 전 항목을 유일하게 통과했으며, 5월 TTA 소프트웨어(SW) 시험인증연구소로부터 GS 1등급을 취득해 솔루션 품질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워드, 한글, 엑셀, PDF 등 문서 파일을 분석, 다양한 데이터 양식에 대해 자연어 질의에 대한 즉답을 제공한다. 기업 내 분산된 정형 데이터를 비롯한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기업 내 지식관리시스템(KMS), 챗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QA42는 본연의 자연어 처리(NLP) 및 검색 기능 이외 △대시보드 △데이터 소스 관리 △유의어 관리 △API 제공 △검색품질관리 등 다양한 부가 기능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QA(Question Answering) 엔진을 비롯한 솔루션 전 구성 요소를 내재화했다.

로코드 기반으로 품질 관리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 비 개발자도 AI 모델 학습, 테스트, 배포까지 가능하다. 검색어를 입력하며 결과를 튜닝할 수 있는 싱글 테스트와 여러개 검색어에 대한 검색 결과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벌크 테스트 기능까지 제공해 운영자가 직접 품질 제어가 가능하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