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홈 전초기지 '엑스-홈' 가동

다양한 형태 주거공간 마련
IoT 기기 검증·사업화 역할
고객 경험 공유…경쟁력↑
B2B 솔루션 쇼룸 활용도

삼성 스마트홈 전초기지 '엑스-홈' 가동

삼성전자 스마트홈 사업 전초기지 역할을 할 '엑스(eX)-홈'이 다음 달 가동된다. 엑스-홈은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간을 마련, 삼성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검증하는 동시에 사업화와 생태계 거점 역할을 한다. IoT 기술을 바탕으로 가전·TV·스마트폰을 아우르는 '원(One) 삼성' 전략이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최근 임원 대상으로 엑스-홈을 공개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공식 가동 시점은 4월 초가 유력하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전경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전경

엑스-홈은 삼성전자 수원 본사 인근에 구축한 330㎡(약 100평) 규모의 3층짜리 단독 건물이다. 각 층에는 삼성전자 가전·TV와 스마트싱스 기반 스마트홈 서비스를 구축, 실제 사람이 생활하는 주거 형태로 꾸몄다.

이곳에서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IoT 기기·솔루션의 개발 및 검증이 이뤄진다. 세탁기, 냉장고, TV 등 주력 가전뿐만 아니라 스마트폰·노트북 등 전 라인업에 대한 연결성과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테스트한다. 여러 스마트 기기를 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싱스로 연결, 사용 환경 분석과 새로운 서비스 발굴이 목적이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등 기존 스마트홈 서비스의 고도화와 신규 서비스 개발·검증도 엑스-홈 중심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최근 연결성과 함께 강조하는 '지속 가능성' 가치도 엑스-홈 설계에 반영했다. 건물 내 전력원을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로 구현, '넷제로 홈'을 표방했다. 여기에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활용해 공간별 에너지 사용량과 전기료 모니터링, 인공지능(AI) 기반 최적 사용 모드까지 구현했다.

삼성전자는 엑스-홈 가동으로 고객 경험에 기반을 둔 스마트홈 서비스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인다는 계획이다. 주거공간을 완벽히 재현해 개발자들이 실제 생활하면서 솔루션을 면밀히 테스트할 수 있다. 명칭에도 드러나듯 사용자 '경험'(experience)을 최우선으로 장시간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 관점에서 사용, 완성도를 높인다. 일반 직원도 자유롭게 방문해서 다양한 솔루션을 사용하고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다.

엑스-홈은 기업간거래(B2B) 제품·솔루션 쇼룸으로도 활용된다. 국내외 건설사 대상의 스마트 아파트·주택 공략 거점인 셈이다. 여기에 협력사 솔루션도 함께 설치, 시연한다.

삼성전자가 가전, 스마트홈 시스템을 패키지로 공급하는 태국 방콕 소재 주택단지 내부 전경.
삼성전자가 가전, 스마트홈 시스템을 패키지로 공급하는 태국 방콕 소재 주택단지 내부 전경.

삼성전자 관계자는 “엑스-홈에는 삼성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10여개 협력사 제품도 구비될 예정”이라면서 “스마트홈 시장의 화두인 연결성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인 동시에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