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국 17대 화학연 원장 취임...'새로운 50년 열자'

이영국 신임 화학연 원장이 27일 취임식 석상에서 발언하는 모습
이영국 신임 화학연 원장이 27일 취임식 석상에서 발언하는 모습

이영국 한국화학연구원 제17대 원장이 27일 취임했다. 이날 오전 10시 대전 화학연 본원 N2동 강당에서 취임식이 열렸다.

이 신임 원장은 지난 24일 개최된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제188회 정기이사회에서 선임됐다.

이번 취임식에서 그는 경영 중심을 사람에게 두되, '자율·소통·몰입'을 3대 키워드로 설정해 기관 임무 및 역할(R&R)을 재정비하고 앞으로 50년을 향한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의사결정 체계 및 의견 수렴 창구를 구축하고, 사회적 약자 채용 및 시설 확충, 갑질 근절 등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는 일 역시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대한민국 과학기술을 이끌어 온 대덕연구개발특구 출범 50주년을 맞은 가운데, 화학연의 또 다른 50년 역사 창출을 위해, 묵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펼쳐낸다는 뜻의 '제구포신'의 자세를 촉구했다.

나날이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구성원이 역동적인 기관을 함께 만들어나가자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 신임 원장은 취임사에서 “세계 최고 화학 전문 연구기관으로의 도약,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화학연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 '비전' '책임'을 3대 경영철학으로 삼고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신임 원장은 34년 간 화학연에서 장비 기술 국산화에 크게 이바지한 발광다이오드(LED) 소자 분야 전문가다. 서울대에서 무기재료공학 학·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9년부터 화학연에 재직하며 그린화학소재연구본부장, 정보전자소재연구센터장 등을, 2020년부터 2년간 한국연구재단 국책연구본부 소재부품단장을 역임했다.

또 한국결정성장학회 회장, 한국세라믹학회 산학협력부회장 등 대외활동에도 나섰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