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캐피탈·메트라이프생명·한화비전도 도입한 '애자일 문화'… 금융권에 이어 제조업으로도 확대

오픈소스컨설팅이 제공하는 애자일 트랜스포메이션(AX) 서비스 프레임워크
오픈소스컨설팅이 제공하는 애자일 트랜스포메이션(AX) 서비스 프레임워크

최근 디지털 전환과 함께 기업의 민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애자일 전환(Agile Transformation)'이 전 산업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효율성을 높여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및 애자일·협업 전문 기업 오픈소스컨설팅(대표 장용훈)이 KB캐피탈, 메트라이프생명, 한화비전 등에 애자일 전환 컨설팅 및 애자일 교육을 잇달아 수주했다고 밝혔다.

오픈소스컨설팅은 전문 애자일 코치로 구성된 서비스 전담 조직인 AX(Agile Transformation)팀을 구성하고 기업의 애자일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오픈소스컨설팅 AX팀은 작년에 KB캐피탈 IT부서 직원을 대상으로 애자일 교육을 실시했고, 올해 KB캐피탈의 전 임원진과 관리자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 전사적으로 애자일 문화를 고취하였다고 밝혔다.

오픈소스컨설팅은 국내 최초 스케일드 애자일 실버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Scaled Agile Silver Transformation Partner)로서 다국적 금융 기업인 메트라이프생명의 Scaled Agile Framework®(SAFe®) 교육도 전담하고 있다.

SAFe는 대규모 애자일 팀을 지원하는 확장형 애자일 프레임워크의 전 세계 시장 점유율 53%에 달하는 1위의 프레임워크다.

최근 모바일 청약 2.0 프로젝트의 SAFe 코칭 사업을 수주하여 메트라이프생명의 SAFe 적용 및 애자일 역량 개선과 애자일 방법론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이 프로젝트는 올 3월 새로 런칭된 SAFe 6.0 버전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금융권 뿐만 아니라 제조업도 빠르게 애자일 문화와 조직을 도입하고 있다. 오픈소스컨설팅 AX팀은 한화비전에는 애자일 입문을 위한 초급 온라인 과정인 애자일 인사이트(Agile Insight)와 애자일 원데이 시뮬레이션 과정과 함께, 이를 기반으로 구성된 실제 애자일 팀의 코칭까지 전반적인 애자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오픈소스컨설팅 AX팀은 국내 굴지의 금융기업과 제조기업에 애자일 교육 및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며 산업 전반에 걸쳐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애자일 도입이 확산되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애자일 도입과 관련해 오픈소스컨설팅을 찾는 이유에 대해 AX팀 리더인 김대일 애자일 컨설팅 고문은 “소규모 팀 단위의 애자일 교육·코칭 서비스부터 대규모 애자일 팀을 지원하는 확장형 애자일 프레임워크(SAFe)까지 통합 AX 서비스 모델을 갖추고 있어 고객 맞춤형 컨설팅·교육 제공이 가능하다”며 “또한 SAFe 프랙티스 전문 컨설턴트(Certified SAFe Practice Consultant) 자격을 취득한 업계 최고이자 최대의 애자일 전문 코치진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큰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장용훈 오픈소스컨설팅 대표는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민첩한 조직·문화·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다변화된 업무 형태에 맞게 고객의 실질적인 애자일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애자일 교육 및 코칭 서비스를 계속 제공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한편, 오픈소스컨설팅은 클라우드 및 애자일·협업 전문 기업으로서,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및 협업 문화 발전을 위한 전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