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논란’ 김남국, 결국 탈당… “당에 부담 옳지 않아”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코인 논란에 시달렸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결국 탈당을 선언했다. 이번 결정은 김 의원의 해명에도 의혹이 이어지자 결단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김 의원은 14일 “오늘 사랑하는 민주당을 잠시 떠난다. 더 이상 당과 당원 여러분께 부담을 드리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코인에 투자했다는 논란에 시달렸다. 이후 그는 해명을 내놓았지만 오히려 의혹이 더 커졌다. 특히 김 의원은 당초 대선 전후인 지난해 1~3월 “현금자동입출금기(ATM)로 인출한 현금이 440만원”이라고 해명했지만 이후 “지난해 전세보증금을 마련하기 위해 약 8억원을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은행으로 이체했다”고 설명했다. 현금화에 대한 해명이 달라진 셈이다.

아울러 불법정보 취득 여부나 코인 투자 금액과 매수·매도 시기, 거래 내역, 시드머니(종잣돈) 출처와 등에 대한 논란도 생겼고 이태원 참사 기간과 맞물려 코인에 투자했다는 의혹까지 나왔다.

민주당은 김 의원에게 진상조사단을 꾸렸고 지도부가 직접 코인 매각을 권유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진상조사나 코인 매각 여부와 상관 없이 탈당을 선언했다. 결국 김 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조치 역시 모두 멈추게 됐다.

김 의원은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김 의원은 “중요한 시기에 당에 그 어떤 피해도 주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앞으로 무소속 의원으로서 부당한 정치 공세에 끝까지 맞서 진실을 밝혀내겠다”고 했다.

또 “지난 일주일 허위사실에 기반한 언론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법적 책임을 철저히 묻고, 단호히 맞서겠다”고 덧붙였다.

최기창 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