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취업걱정 없는 명품학교]〈443〉한봄고등학교

한봄고등학교 전경.
한봄고등학교 전경.

한봄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한 후 직업계고 학과재구조화 사업을 적극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신기술 및 지식서비스 분야에 특화된 ▲뷰티아트과 ▲캐릭터창작과 ▲시각디자인과 ▲빅데이터정보과 ▲스마트제어과로 미래 사회와 산업 변화에 부합하는 다양한 학과를 신설했다. 매년 신입생 충원율 100%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26년부터는 '사운드디자인과'를 새롭게 인가받아 신입생 모집을 앞두고 있다. 사운드디자인과 신설은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발맞춘 것이다.

한편, 한봄고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12년 연속 선정돼 안정적인 지원과 체계적인 교육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2024학년도에는 신기술·지식서비스 분야 특성화를 통한 인재 육성을 위해 취업맞춤반 4개 과정과 산학맞춤반 1개 과정을 운영했다. 총 54명 학생들이 전문성과 실무 역량을 높였다.

취업맞춤반인 ▲뷰티디자인과 ▲뷰티아트 과정은 최신 뷰티 트렌드와 미용 기술을 현장 중심 실무와 접목하는 교육 방식을 도입해 학생들의 실무 능력 향상에 집중했다. 국내 유명 뷰티 브랜드와의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감각을 직접 경험했고, 다수의 졸업생이 해당 브랜드에 취업했다.

[에듀플러스][취업걱정 없는 명품학교]〈443〉한봄고등학교

스마트전자제조 과정은 4차 산업 시대의 스마트 공장 시스템과 전자 부품 조립, 품질 관리 등 첨단 제조 기술을 교육하며, 미래 산업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의 교육을 강화헀다. 네트워크SW개발 과정은 네트워크 구축과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이론과 실습을 균형 있게 운영한다.

서버 관리, 사이버 보안, 프로그래밍 기초 기술을 익혀 국방 관련 사업에 참여하는 IT기업에 다수 학생이 취업했다. 산학맞춤반으로 운영되는 그래픽아츠 과정은 광고, 출판, 웹디자인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분야에 특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산학 협력을 통해 실제 산업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했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1팀 1기업 프로젝트인 '피피(Product Project)'는 화장품 개발 솔루션 회사와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핸드크림 제품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경험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 프로젝트로 완성된 제품은 실제 상품화해 학교 홍보용품으로 제작했다.

한봄고는 특성화고 미래역량강화사업을 운영한다. 2024학년도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디지털 변화를 창조적으로 주도하는 '창의적 교육', 4차 산업 및 교육 변화에 적응하고 연구하는 '전문적 교사', 도전정신과 인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로 미래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학교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한봄고 김진석 교장은 “창의, 변화, 도전으로 함께 열어가는 미래 교육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면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교육환경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