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2017년 온라인쇼핑 키워드 'CLEAN' 선정

옥션은 히트 상품과 주요 트렌드를 종합해 올해 온라인쇼핑 키워드를 'CLEAN'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Collaboration'(공동기획), 'Leave'(황금연휴), 'Experience'(경험 소비), 'Air cleaning'(공기정화), 'Nature'(천연제품) 앞글자를 조합했다.

올해는 제조사와 유통 브랜드 공동기획(Collaboration)으로 고품질, 및 합리적 가격을 내세운 제품이 주목을 받았다. 옥션은 지난 4월 '오쎄'와 손잡고 유아스킨케어 브랜드 '소이베베'를 론칭했다. 기존 유명 브랜드 제품 대비 최소 30% 가격을 낮추면서 론칭 두 달 만에 4500여개를 판매했다.

5월과 10월 황금연휴(Leave)가 이어지며 여행상품 수요도 급증했다. 옥션이 1~11월 판매한 해외항공권은 전년 대비 22% 상승했다. 같은 기간 국내 여행상품 판매량도 71% 증가했다.

현재의 행복, 만족을 중시하는 경험 소비(Experience) 트렌드도 확산됐다. 소비 패턴에 영향을 미쳤다. 취미, 레저, 운동 등 '경험 소비'에 투자하는 이들이 많았다. 서핑, 스킨스쿠버, 자전거, 낚시 등 선호하는 레저도 이전보다 다양해졌다.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면서 공기정화(Air cleaning) 관련 상품도 인기를 끌었다. 올해 공기청정기(65%)는 작년과 비교해 계절에 구분 없이 꾸준히 판매되며 상승곡선을 그렸다. 자동차 공기청정기(36%)도 수요가 늘었다. 의류건조기·스타일가전 판매량은 전년 대비 5배 치솟았다.

친환경, 천연성분을 강조한 제품이 화제를 모으면서 천연제품(Nature)을 찾는 이도 늘었다. 무표백, 무염색, 무형광으로 피부에 부담이 적은 면생리대(66%)는 갑작스럽게 몰린 주문에 일시적으로 구매가 지연되기도 했다. 100% 유기농 순면으로 만든 유기농 생리대도 판매량이 2배 가까이 늘었다.
김소정 이베이코리아 통합마케팅본부장은 “올해는 황금연휴, 미세먼지, 생리대 등 굵직한 이슈가 소비 트렌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면서 “가격 대비 성능과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면서도 자신에게는 과감하게 지갑을 여는 소비 행태가 뚜렷해졌다”고 말했다.

옥션, 2017년 온라인쇼핑 키워드 'CLEAN' 선정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