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아세안 수출증가율 `껑충`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아세안 4개국에서의 한-일 IT상품 경쟁관계 비교

 최근 우리나라의 대아세안 수출증가율이 주요 경쟁국인 일본·대만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아시아대양주본부(본부장 한준우)는 지난해 이후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태국·베트남 등 아세안 주요 4개국과 한국·일본·대만간 교역관계를 조사해 19일 ‘아세안 주요국 시장에서의 일본 및 대만과의 경쟁동향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 우리나라는 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에서 각각 19.3%, 39.8%, 24.6%의 높은 수출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일본은 말레이시아와 태국에서 13.1%와 7.1%의 수출감소율을 나타냈고, 베트남에서만 10.1%의 수출증가율을 보였다. 대만은 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에서 각각 2.6%, 2.3%, 17.0%의 수출증가율을 기록해 한국에 비해 낮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한국은 인도네시아·베트남에서 각각 5.6%, 9.4%씩 수출이 증가한 반면 일본은 이들 국가에서 14.0%, 1.6%의 수출 감소를 기록했다. 대태국 수출도 우리나라 감소율이 2.8%에 그친 반면 일본은 10.0%나 감소했다. 대만도 지난해 대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 수출 증감률이 각각 -16.3%, 6.5%, -11.0%를 기록해 한국의 수출증가율에 못미쳤다.

 KOTRA는 아세안 수입시장에서 1위를 점하고 있는 일본이 최근 들어 높은 가격과 선진국 무역관행만을 고집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해 시장을 잃어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대만 역시 저가제품이라는 이미지와 디자인부문에서 소비자의 불만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KOTRA는 한국 상품의 가장 취약점인 AS 확충을 비롯해 △브랜드 이미지 관리 △고객관리 강화 등을 통해 아세안 시장 진출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kr>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