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진출 IT기업 이점을 조심하세요!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인도 진출시 주의할 점

“IT 기업이 인도에 진출할 때는 인프라 부족, 복잡한 체계로 인한 예상치 못한 비용발생을 염두해야 한다.”

 연평균 25∼30%의 고성장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고 있는 인도 진출에 대해 본질적 계산 외에 기업의 수익·활동성을 낮추는 사회 전반적인 부대비용을 유의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근 한국정보통신수출진흥센터(ICA·원장 김선배)가 주최한 ‘IT839 글로벌화 전략 콘퍼런스’에서 김응기 BTN 사장은 인도에 진출하려는 기업이 염두해야 할 조건을 소개했다. 김 사장은 인도가 업무비용(항공료, 호텔 및 현지 사무실 임대비용 등)이 비싸며 장황한 서류 문화와 함정이 많다고 설명했다.

 또 인도인들이 한국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으며 교민이나 한인 인적자원 부족으로 의사소통 장애가 많고 아시아계에 대한 무시, 고압적인 관료 태도, 복잡한 종교 행사와 기념일로 인한 업무 예측의 곤란, 지루한 진행 가운데 느닷없는 의사결정 등을 인도 시장 진출시 주의할 점으로 꼽았다.

 김사장은 최근 일고 있는 인도 시장의 역동성은 품질 구매에 기초하고 있으며 앞으로 인도와 중국과의 경쟁에 대비한 시장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중소기업의 신기술, 신제품의 경우 인도가 준거시장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인도인에 의해 한국인을 위한 인도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도에서는 대기업 구조를 모방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손재권기자@전자신문, gj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