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IPTV 비즈니스 인사이트]콘텐츠·장비·네트워크 업체 전략](https://img.etnews.com/photonews/0805/200805060232_06041559_124523654_l.jpg)
‘IPTV 비즈니스 인사이트 2008’의 또 다른 볼거리는 IPTV 콘텐츠와 장비, 네트워크 사업자의 다양한 제품군이다. 이로써 주요 사업자의 IPTV 전략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H는 지난 2004년부터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유통하는 영상 콘텐츠 판권 확보에 주력, 다수의 영화 콘텐츠 독점 판권을 확보했다. 올해 영화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드라마, 어린이, 교육 등 콘텐츠를 다양화해 더욱 광범위한 영상 콘텐츠를 확보하고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미 IPTV 핵심 콘텐츠인 영화를 중심으로 한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판권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 수익성이 예상되는 어린이, 애니메이션, 스포츠 등 해외 영상 콘텐츠 확대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또 IPTV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KT 그룹이 가진 뉴미디어 플랫폼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로의 유통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스카이라이프 데이터 방송 ‘SkyTouch’를 플랫폼 사업자와 함께 관리하는 MDP(Major Data-Broadcasting Provider)로 선정된 보라존은 데이터 방송 서비스 개발 및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더욱 진화된 차세대 양방향 데이터 방송의 모습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알티캐스트는 디지털 데이터방송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데이터 방송의 핵심 시스템인 디지털 데이터방송용 콘텐츠 저작도구, 데이터방송용 서버 시스템, 셋톱박스용 미들웨어에 이르는 양방향 TV 토털솔루션 보유한 기업이다.
특히 올해에는 양방향 시스템 및 서비스를 좀더 고도화, 본격적인 양방향 디지털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솔루션과 콘텐츠를 공급할 예정이다. 직관적 UI의 뉴타입 홈포털, AV 중심의 신개념 EPG, 다양한 부가 기능의 PVR 및 시청행태모니터링(VBM) 시스템 등 시청자와 플랫폼 사업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최신 기술의 솔루션을 공급할 예정이다.
알티베이스가 새롭게 선보인 알티베이스 5(ALTIBASE 5)는 단일 DBMS 내에서 고성능을 보장하는 MMDBMS와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DRDBMS를 단일 DBMS 내에서 융합해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DBMS다.
알티베이스 5는 기업의 업무 특성과 액세스 빈도에 따라 데이터를 차등 관리하도록 지원함으로써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와 리소스 활용도를 크게 높여준다. 또 기업의 환경 및 서비스 특성에 따라 MMDBMS 전용, DRDBMS 전용, 하이브리드용으로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해 DBMS 중복 구매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이고 개발 및 관리, 유지보수 측면에서의 용이성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인피니티가 보유한 IPTV 리모컨은 사람의 동작을 그대로 반영한 입력장치로, 3차원 공간상의 사용자 움직임과 궤적을 인식해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포인터를 마우스처럼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롤 방향의 모션 입력 등 4차원적인 입력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ONS는 1000Mbps 를 전송할 수 있는 SSD 탑재 서버H2500RS를 선보인다.
김원배기자 adolf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