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조직개편 단행 방송분야 확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방석호)은 10월 1일자로 기존 통신 중심의 핵심연구역량을 방송분야로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직 개편 및 인사를 단행했다.

KISDI는 방송·통신의 융합 추세에 따른 연구수요에 적극 부응해 ‘세계최고 수준의 방송통신 정책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기존 조직을 통합·신설, 6실 1소 1국 체제로 개편했다.

KISDI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방송과 통신부문 국내 최고의 싱크탱크(Think Tank)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방송통신 관련 일자리 창출 등 신성장 동력 발굴 및 미래 전략적 정책대안을 제시하며 ▲효율적인 정책연구를 위한 학계 및 산업계와의 교류협력을 증진하는 한편 ▲적극적인 대외협력활동을 통한 연구원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방송·통신·전파정책 연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통신방송정책연구실을 방송통신정책연구실로 확대개편, 수석부서로 전진 배치했다.

또 방송통신산업 및 정보화·미래융합 관련 연구수행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 등 국가경제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정책 발굴과 미래 국가성장 동력의 발전전략 수립을 위해 기존 미래전략연구실과 정보통신산업연구실을 통합, 미래융합전략연구실로 개편했다.

기존 공정경쟁연구실은 방송통신시장 경쟁정책, 상호접속 및 보편적 역무 등 관련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공정경쟁정책연구실을 유지키로 했다.

방송통신분야 국제협력 및 전략 연구·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기존 정보통신협력연구실을 방송통신협력연구실로 개편했다.

동향분석실은 방송통신에 관한 동향 및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여 통계 및 DB구축과 현안중심의 이슈페이퍼 발간 등을 통해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급변하는 방송통신 현안에 효율적이고 시의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새롭게 신설됐다.

기존 우정경영연구소는 우정부문 정책개발 및 사업전략 수립을 종합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우정경영연구소를 유지키로 했다.

원활한 연구수행과 연구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연구조정·관리·지원기능을 강화, 기존 기획조정실을 연구조정실로, 행정업무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해 기존 혁신지원국을 사무국으로 개편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실장급 인사

▲방송통신정책연구실장 김형찬(金炯瓚) ▲미래융합전략연구실장 고상원(高祥原)

▲공정경쟁정책연구실장 함창용(咸昌鎔) ▲방송통신협력연구실장 서보현(徐輔賢)

▲동향분석실장 염용섭(廉庸燮) ▲연구조정실장 박동욱(朴東旭)

▲사무국장 박재석(朴在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