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毒을 藥으로 바꾸자] 득이 되는 게임-닌텐도 위핏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게임 毒을 藥으로 바꾸자] 득이 되는 게임-닌텐도 위핏

 겨울 동안 입었던 두터운 외투를 벗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갈아입는 봄이다.

 따뜻한 날씨에 외출하기 좋은 봄이지만 겨우내 늘어난 체중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계절이다.

 다이어트를 위한 최고의 해결책은 운동. 하지만 바쁜 일정과 게으름으로 운동을 해 살을 빼기란 쉽지 않다. 거실에서 운동하는 효과를 보며 게임을 즐기는 프로그램이 있다.

 닌텐도 위핏(Wii Fit)은 ‘건강’을 테마로 한 새로운 개념의 비디오 콘솔게임이다. 거실에서 온 가족이 함께 본격적인 피트니스를 즐길 수 있게 한다. 위 보드 밸런스 시스템을 이용해 몸의 상태와 밸런스를 측정하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위한 다양한 피트니스가 가능하다. 위 본체와 위핏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요가,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 밸런스 게임 등 총 40종류 이상의 트레이닝을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다.

 사용자는 우선 위핏으로 체중과 몸의 중심 밸런스를 측정해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한다. 몸의 밸런스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신체 단련에 중요한 요소다. 신체 측정을 위해 위 보드에 올라가 체중과 비만도 지수(BMI:Body Mass Index)를 측정한다. BMI는 키와 체중의 비율을 바탕으로 환산한 비만도 지수다. 또, 위 보드에 서면 몸의 중심이 어느 방향으로 치우쳐 있는지 측정된다. 몸의 중심을 바로 잡으면 자세 개선에 도움이 된다.

 신체 측정이 끝나면 본격적인 피트니스에 들어간다. 무작위로 출제된 밸런스 테스트로 운동 능력을 알아본다. 이는 어느 정도 밸런스 감각이 있는지 알 수 있는 기본 테스트다.

 요가도 할 수 있다. 요가의 기본은 복식호흡이다. 내장기능을 강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반달자세’를 취해보자. 허리선을 쭉 편 이 자세는 소화기관을 교정하는 효과가 있다. 요가는 마치 개인 트레이너가 앞에 있는 듯한 모습으로 자세를 정확히 따라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요가에는 △아래를 보는 개 자세 △의자 자세 △야자나무 자세 △전사 자세 △어깨 서기 자세 △악어 자세 등 다양한 동작이 수록돼 있다.

 조깅과 후프 댄스 등 유산소 운동도 할 수 있다.

 위 리모컨을 주머니에 넣고 조깅을 하면 지방연소가 촉진된다. 마치 훌라후프를 돌리듯 허리를 돌리면 골반을 교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위 보드를 오르내리며 스탭을 밟는 댄스 스탭에서 리듬에 맞춰 펀치를 날리는 리듬 복싱도 지방 연소를 촉진한다. 이 외에도 몸을 좌우로 기울여 스키를 타는 ‘밸런스 스키’와 다른 선수들이 차는 축구공을 헤딩하는 게임은 반사신경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