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마켓 유료결제 이렇게 사용하세요”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안드로이드마켓 유료결제가 가능해지면서 등장한 `인기유료응용프로그램` 코너.
<안드로이드마켓 유료결제가 가능해지면서 등장한 `인기유료응용프로그램` 코너.>

국내 안드로이드마켓의 유료결제가 시작된 지난 16일 이후 일주일이 지났으나 아직까지 많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 이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유료결제가 시행됐어도 안드로이드폰에서 곧바로 유료 애플리케이션(앱)을 구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마켓의 유료결제를 이용하려면 구글 고유의 ‘체크아웃 서비스’에 동의하고 신용카드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 등 일정한 절차에 맞춰 폰 설정을 변경해야 가능하다.

유료결제가 시행되면서 인기 유료 앱을 소개하는 항목이 신설되는 등 안드로이드마켓 형태가 이전과 다소 달라졌다. 그러나 운용체계(OS) 버전별로 시행이 안 되는 경우도 있어 모든 안드로이드폰 구매자들에게 해당되지 않는다.

자동 지원이 되지 않는 안드로이드폰을 보유한 경우, 안드로이드마켓에서 인기 유료 앱을 보기 위해서는 폰의 설정을 바꿔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안드로이드폰의 설정에서 응용프로그램 항목으로 들어가 ‘응용프로그램 관리’를 선택한다. 세부 항목에 있는 ‘마켓’에 들어가 ‘데이터’ -> ‘업데이트 제거’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안드로이드마켓 이용 관련 약관에 동의하면 이때부터 ‘인기 유료 앱’ 항목이 새롭게 등장한다.

본격적인 유료결제를 통해 유료 앱을 구매하려면 임의의 유료앱을 선택해 구입 버튼을 누르면 ‘결제 방식을 선택’란이 나온다. 결제 방식은 신용카드만 가능하고 카드는 미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자,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디스커버 중에서만 가능하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CVC코드 등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주소지를 함께 적어 넣으면 ‘구글 체크아웃’ 서비스 약관이 떠오르며 여기에 동의하면 다시 결제 화면으로 전환된다.

결제할 카드를 선택한 다음에는 ‘지금구입: 가격’ 버튼을 누르면 구매 인증 과정을 거치면 유료 결제를 위한 모든 과정은 끝난 것이다. 이제부터 맘에 드는 유료 앱을 하나 골라, 구매하면 된다.

한편, 유료로 앱을 구매한 이후 안드로이드폰이 초기화됐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돈을 지불하고 또다시 구매하지 않아도 구글 계정 정보에 이전에 구매했던 앱 내역이 저장돼 있어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다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미 구매한 유료 앱에 대한 환불도 간편하게 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마켓의 ‘다운로드’ 항목에서 유료로 구매한 앱을 선택하면 ‘제거 후 환불’ 버튼이 생긴다. 이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환불이 이뤄진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