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Trend]클라우드 · 가상화 환경의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중요성

[Tech&Trend]클라우드 · 가상화 환경의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중요성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대시보드

 지난해부터 국내외 국제 상황이 조금씩 안정을 되찾기 시작했지만 기업의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은 여전히 비용절감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어 빠른 투자회수(ROI) 및 높은 투자효율성은 변함없는 최우선 비즈니스 목표로 고려되고 있다. 요즘처럼 IT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의 과제는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을 구현하면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IT관리자들은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가상화 등의 다양한 환경 및 라이프사이클 상에서 오류나 지연 등을 방지하고 해결하여 서비스 성능 및 가용성을 보장해야 한다. 특히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중요 IT자산이 증가하고 가상화 및 클라우드 환경 도입에 따른 기업의 IT환경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이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는 생산성 및 매출과도 직결되고 있다. 이러한 최적화 및 서비스가용성 보장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관리 솔루션의 역할이다.

 ◇IT자산의 성능관리 중요성 점점 증대=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최적의 관리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얼마 전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이 발생했을 때 한 증권회사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 장애가 발생하면서 피해를 입은 사용자가 나왔다. 주식시장이 불안정한 때였기 때문에 이 사용자는 큰 손해를 입었다.

 이러한 사례가 개인 컴퓨터의 문제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최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투자자들이 증권회사를 상대로 낸 분쟁 조정 신청건수는 61%나 증가했는데, 이 중 23%(503건)가 HTS 장애와 관련된 것이었다.

 애플리케이션은 IT부서가 최종 사용자 및 업무 부서에 제공하는 비즈니스와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서비스다.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모니터링해 장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장애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해 IT서비스를 정상화시키는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솔루션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의 혜택=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솔루션은 전체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를 모니터링 및 관리하는 역할을 하면서 성능 및 가용성 문제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신속하게 근본 원인을 진단, 애플리케이션 다운타임을 최소화해 기업의 비용을 절감해 주는 것이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관리의 상당 부분을 자동화해 핵심 업무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 및 조직의 생산성을 신장시키고 더 나아가 IT운영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적절한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을 선택함으로써 IT투자의 ROI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빠른 투자자금 회수와 높은 ROI는 기술 투자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므로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은 직간접적인 혜택을 모두 효과적으로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은 관리 솔루션을 통해 직접적으로는 조직 운영, 시간 및 전반적인 비용 측면뿐 아니라 하드웨어, 지원, 컨설팅 비용 및 서비스수준관리(SLA) 패널티에서도 상당한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고객 만족, 생산성 향상 및 비즈니스 유연성 등의 혜택은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전반적인 ROI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혜택은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제품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추가적으로 구축되면서 수년에 걸쳐 더욱 증폭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면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 도입 비용을 능가하는 ROI를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비용 측면을 살펴보면, 우선 매우 직접적이고 측정이 가능한 하드웨어 비용을 꼽을 수 있다. 적합한 솔루션을 사용하면 향상된 모니터링 기능이 기존 하드웨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트렌드 모니터링 기능이 미래의 문제점을 찾아내기 때문에 새로운 하드웨어 구입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기업은 이를 통해 매년 인프라 하드웨어 예산에서 2~10%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

 둘째, 컨설팅 비용이다. 컨설팅 비용 역시 관리 솔루션의 혜택을 측정할 수 있다. 정확한 모니터링은 문제 확인 및 응답시간 조율을 위해 컨설턴트 또는 전문가를 고용해야 하는 필요를 줄일 수 있다.

 SLA 패널티도 무시할 수 없다. 좋은 관리 솔루션은 성능 SLA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문제를 찾아낸다. 뿐만 아니라 문제의 평균해결시간(MTTR)을 단축하고, 성능 저하 또는 서비스 중단의 해결 속도를 높이며 SLA 컴플라이언스 패널티를 줄이거나 없애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잘 쓰이고 있지 않은 트랜잭션의 수를 줄이는 데 필요한 변경 사항을 찾거나 성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해 간접적으로 전환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손쉽게 표준화 및 상관관계 분석이 가능하며, 기술을 손쉽게 구현 및 유지 보수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생산성 향상이다. 적절한 관리 솔루션은 현재 및 잠재적인 문제 확인을 간편하게 해주며 종종 발생하는 고정 이슈의 처리를 간소화한다. 또한 다수의 모니터링 툴을 하나 또는 두 개로 통합시키므로 IT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관리해야 할 툴이 줄어들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들은 다른 프로젝트로 배치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IT자산관리로 투자효과 극대화= 기업의 비즈니스에 있어 빠른 투자자금 회수와 함께 ROI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좋은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을 통해 얻는 애플리케이션 다운타임 리스크 경감과 애플리케이션 이슈의 빈도 및 MTTR 감소는 빠른 투자자금 회수로 이어질 수 있으며, 기업은 이를 통해 상당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

 일일 모니터링 및 문제해결 과업의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적절한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의 도입은 최종사용자 관점에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입증시킬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각 기업의 목표성과에 도달할 수 있으며 상당한 업무 효율성을 충족시킬 수 있다.

 IT자산이 날로 증가하고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IT자산을 최적화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인 투자 방법을 재고해야 한다.

 대부분의 IT운영팀들은 여전히 인프라 구성요소(가상 및 실제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팜)의 관리를 그들의 핵심 업무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프라 요소들이 기업에 제공하는 가치는 애플리케이션에 있다. 향후 인프라 관리 시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한다면 기존 IT운영관리 비용 및 인력 투자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윈도 인프라 및 가상 환경을 효율적이고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느냐에 따라 향후 기업의 경쟁력은 좌우될 수 있다. 기업 내 산재하는 다양한 IT환경과 클라우드 및 가상화 환경이 보편화될수록 복잡성을 해결할 수 있는 답이 필요하다.

 김태전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기술부 이사 Taejeon.Kim@quest.com 

<구성도제목>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구조
 
 
 IT임원(LOB)    IT관리자
 서비스 수준
 사용자 경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물리적 인프라스트럭처   가상 인프라스트럭처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전통적인 데이터센터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
<구성도제목>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구조 IT임원(LOB) IT관리자 서비스 수준 사용자 경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물리적 인프라스트럭처 가상 인프라스트럭처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전통적인 데이터센터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
<그림 제목>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대시보드
 
 서비스 딜리버리 상태에 이상이 없나?
 어떤 지역에 영향이 가는가?
 문제의 본질은 무엇인가?
 어떤 비즈니스 서비스에 영향이 미치는가?
 누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현재 누가 배치되어 있는가?
<그림 제목>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대시보드 서비스 딜리버리 상태에 이상이 없나? 어떤 지역에 영향이 가는가? 문제의 본질은 무엇인가? 어떤 비즈니스 서비스에 영향이 미치는가? 누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현재 누가 배치되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