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메일-네이트온 대화도 검색...SK컴즈, 이용자 맞춤형 소셜검색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는 네이트와 싸이월드 인맥을 기반으로 한 이용자 맞춤형 소셜검색 라인업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SK컴즈의 소셜검색 라인업은 지난 7월 일촌 미니홈피 검색을 시작으로 8월에는 블로그와 c로그 검색이 추가됐다.

최근에는 이용자가 다른 회원들과 주고받은 쪽지, 메일, 네이트온 대화 내용까지 검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 적용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검색 결과는 쪽지, 메일, 대화 서비스 내의 빨간 검색창을 통해 검색 시 확인이 가능하다.

SK컴즈가 이미 적용한 미니홈피 검색 등 소셜검색은 이전까지 검색을 통해서는 찾기 어려웠던 감성적 주제들을 검색 서비스로 끌어올리면서 검색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회원들이 미니홈피 검색을 이용하면서 주로 찾은 단어는 ‘셀카’, ‘결혼’, ‘가족’ 등 추억과 연관이 높은 검색어들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인 통합검색에서 정보 획득, 궁금증 해결 을 목적으로 검색을 사용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패턴이다.

기존의 소셜검색들이 단순히 SNS에서 오르내리는 실시간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에 그친 반면 네이트 소셜검색은 자신과 지인이 작성한 글과 사진 등을 기반으로 신뢰도를 높이면서 정보와 감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으로 SK컴즈는 소셜검색의 대상이 되는 소셜 서클을 외부로 확장하여 소셜검색의 품질을 높이고, 보다 개인에게 최적화된 검색서비스로 발전시켜 갈 예정이다.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