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숭례문 복구부터 `문화융성` 실천한다

정부가 내달 4일 숭례문 복구를 계기로 `문화융성`을 뿌리내리기 위한 정책을 실천에 옮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재청과 협력해 `숭례문 복구 기념식`을 새정부 문화융성 비전을 밝히는 첫 장으로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숭례문은 지난 2008년 2월 10일 돌발 화재로 전소된 후 복구작업을 진행, 내달 4일 복구를 선언할 예정이다. 문화부는 숭례문 복구를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미래로 나아가는 관문으로서 문화융성을 실천하는 첫 관문으로 삼을 계획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국보 1호인 숭례문을 복원하고 이를 기념함으로써 과거의 상처를 문화적으로 보듬는 `문화융성`을 실현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월 취임식과 삼일절 기념식에서 문화융성을 통해 국민이 하나가 되고 세계인이 함께할 수 있는 문화융성의 시대를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문화부는 이를 시작으로 5월 말에는 문화예술, 콘텐츠, 관광, 체육 등을 아우르는 `문화융성 국민보고 대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각 분야별로 5년간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다. `문화융성`의 국가적 목표가 사회 갈등, 폭력 등을 문화적 관점에서 해결하는 것임을 재확인하고 본격적인 실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콘텐츠 분야에선 `콘텐츠코리아랩`에 대한 구체 방향을 내놓을 예정이다.

콘텐츠코리아랩은 미국 MIT의 미디어랩처럼 상상력이 아이디어로, 아이디어가 콘텐츠로 구체화되는 과정을 장르간 융복합과 협업을 통해 실험하는 장이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저소득층 소외지역 청소년의 끼와 꿈을 살리는 한국형 엘시스테마인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확대도 예고했다. 문화이용권(바우처) 사업도 수혜자의 여건을 고려해 `찾아가고 모셔오는` 서비스로 개편한다.

수출·제조업·대기업 중심의 불균형 경제성장 모델 개선에도 나설 전망이다. 창의성과 혁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과 부가가치를 창출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문화부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정치, 경제, 사회 등 다방면의 문제에 대한 기존 모델이나 해법들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문화융성은 이들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접근과 시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