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어디까지 왔나`…국토부, 22일 자율주행차 정책·기술 세미나 개최

`자율주행차 어디까지 왔나`…국토부, 22일 자율주행차 정책·기술 세미나 개최

정부가 자율주행 자동차를 직접 개발하거나 서비스를 고민하는 산·학·연 전문가와 함께 자율주행차 정책을 소개하고 기술동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교통안전공단·한국ITS학회가 주관하는 `2016년 자율주행 자동차 정책 및 기술 세미나`가 2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다.

세미나는 국토부 자율주행차 정책을 소개하고 차량 보안 기술, 자율주행의 윤리적 딜레마 등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동향을 관련 전문가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세미나는 정부 정책을 소개하는 1세션과 기술 동향 및 이슈를 소개하는 2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제네시스 자율주행차를 시승하고 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제네시스 자율주행차를 시승하고 있다

사전세션에서는 자동차부품연구원 이재관 본부장과 교통안전공단 홍윤석 팀장이 국내외 자율주행차 주요 이슈와 연구개발 현황을 발표한다.

1세션에서는 정의경 국토부 자동차운영과장이 작년 5월 열린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 방안`의 구체적 추진 방안을 소개한다. 백현식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과 자율주행차 연계 방안을 발표한다.

2세션에서는 현대자동차·국민대·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산·학·연에서 자율주행차 통신 및 보안기술, 운전자와 자동차 인터페이스 등 첨단기술과 융·복합 연계 방안 등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과 활용방안을 발표한다.

김용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세미나가 자율주행차 관련 정부정책과 산업계 기술현황, 하계 연구결과를 공유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문정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mjj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