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창업자가 말하는 창업 노하우 9가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소프트웨어(SW) 창업에 나서는 대학생과 청년이 늘고 있다. 지난 3년간 230여개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한 전국 8개 SW융합클러스터 단장을 비롯해 창업에 성공한 50명 스타트업 창업자가 말하는 9가지 노하우를 정리했다.

성공한 창업자가 말하는 창업 노하우 9가지

◇열정과 전문성 갖춘 사람이 우선

창업에 필요한 3요소는 사람과 아이디어, 자본이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추상적, 긍정 일방의 기획안은 피해야

기획안이 나쁘면 창업은 요원하다. 기회와 긍정 일방이 아닌, 위험 요소와 부정적 면도 담아야 한다.

◇아이디어는 수요자 입장에서

아이디어는 자신 입장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적합성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멘토를 찾아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숙성시킬 수 있는 전문 멘토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사전에 창업 교육을 받아라

창업교육과 관련된 정보는 K-스타트업 홈페이지(www.k-startup.go.kr) 또는 비즈인포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공모전은 창업 지름길

아이디어 공모전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검증 받을 수 있는 기회이자 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모든 것을 완벽히 준비해 창업한다는 생각은 버려라

아이디어든 자본이든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갖춘 다음 창업에 나설 필요는 없다.

◇좋은 투자처를 선택해라

전반적인 경기 불황으로 투자처를 잃은 돈이 입도선매에 나서는 경우도 많다. 투자 규모만 보지 말고 회사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투자자를 선택해야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성공한 창업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한다. 창업은 곧 개척정신이 있어야 하고, 작은 실패를 두려워해 큰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원석 성장기업부 데스크 stone2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