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호 신임 정보통신공사협회 중앙회장 “분리발주 정착과 먹거리 발굴 '선봉장' 되겠다"

English Translation
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48회 정보통신공사협회 정기총회에서 정상호 하이테크 대표가 22대 신임 중앙회장으로 선출됐다.
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48회 정보통신공사협회 정기총회에서 정상호 하이테크 대표가 22대 신임 중앙회장으로 선출됐다.

“국회·정부, 발주기관을 찾아 정보통신공사 분리 발주제도 이행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정보통신공사업체가 먹고 살 새로운 시장도 만들겠습니다. 회원간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할 '창구'가 되겠습니다.”

27일 제 22대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중앙회장에 선출된 정상호 하이테크 대표는 두 가지를 약속했다.

첫째는 성장 걸림돌 제거다. 올해 정보통신공사업체는 1만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체가 늘어난 반면, 경영은 악화일로다. 단순한 시장 여건 때문이 아니라는 게 정 신임 회장의 판단이다. 정 신임 회장은 “다른 산업 분야에서 규제 완화를 명분으로 정보통신공사 분리 발주제도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국회와 정부, 발주기관을 상대로 정보통신공사 분리 발주 제도 정착시킬 선봉장을 자임했다.

중소 정보통신공사업체 보호에도 나선다. 대기업이 자회사를 만들어 정보통신공사업에 진출, 일감 몰아주기 피해가 심각하다. 정 회장은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등 부당 내부 거래는 청산해야할 적폐”라면서 “전문업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과 제도 개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부당한 입찰조건을 상시 감시하는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중소기업도 전문성을 갖췄다면 대규모 정보통신공사에 참여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두번째는 정보통신공사 먹거리 발굴이다. 단순 공사업에 얽매이지 않고 신성장 동력이 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지원책 마련을 약속했다. 정 회장은 “인공지능(AI) 등 ICT가 타 산업과 융합돼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있다”면서 “정보통신공사업계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도록 교육 환경과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개척도 지원한다. 급변하는 시장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체질 개선'이 그의 목표다.

정 회장은 지역 업체간 균형 발전도 앞장서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분기별로 지역 정보통신공사업체와 만남의 자리를 마련,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할 예정이다. 정 회장은 “지방 분권 시대에 걸맞게 시·도별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겠다”면서 “중장기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머리를 맞대겠다”고 말했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