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삼성 준법감시위 독립 기구 운영, 환영한다

[사설]삼성 준법감시위 독립 기구 운영, 환영한다

삼성이 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 설치 운영을 공식화했다. 삼성은 9일 서울 충정로 법무법인 지평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원회 명단과 함께 구성과 운영 방향 등을 공개했다. 준법위는 삼성그룹 7개 계열사의 준법 실태를 점검하고 최대 검찰 고발까지 가능한 외부 독립 기구로 운영된다.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화재 등 7개 계열사는 이달 말 '준법감시위원회 감시를 받고 따른다'는 내용의 협약을 위원회와 체결하고 이사회에서 의결하기로 했다.

삼성은 무엇보다 준법위 운영과 관련해 독립성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일부에서 우려하는 대외적으로 보여 주기 위한 조직이 아니냐는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간담회에서 초대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지형 변호사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직접 만나 “완전한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약 받았다”고 강조했다. 법조계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학계 등 외부 인사를 두루 선임한 배경도 이 때문이다. 중소기업 상생이나 노사 문제와 관련해서도 분명한 원칙을 밝혔다. 대외 후원, 내부거래, 하도급 거래, 일감 몰아주기, 노조문제, 경영권 승계 등 성역 없이 준법 감시 원칙을 적용하며 최대 검찰 고발까지 위원회에 일임하기로 했다.

삼성이 준법위를 설치한 배경은 표면적으로는 이 부회장의 파기 환송심 재판부 요청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내용을 들여다보면 단순히 감형 목적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회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소통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묻어난다. '성역 없는 윤리 파수꾼'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출범 초기에 섣부른 평가는 금물이다. 지금은 삼성의 진심어린 의지를 액면 그대로 읽어 줘야 한다. 삼성도 '면피용'이 아니라는 점을 행동으로 보여 줘야 한다. 검찰 대응이 아니라 국민과의 약속이라는 차원에서 준법 경영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단순한 선언이 아닌 실천으로 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