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추천작]위젯누리 '소프트필터'

소프트필터 구현 이미지
소프트필터 구현 이미지

위젯누리(대표 최승환)는 악성 또는 알 수 없는 소프트웨어(SW)를 사전 차단하는 SW 관리 솔루션 '소프트필터 v1.0'을 출품했다.

소프트필터는 위젯누리 자체 기술 SW 인증을 통해 악성 SW와 알 수 없는 SW를 자동 분석해 차단하는 SW 관리 솔루션이다.

대부분 안티 바이러스는 블랙리스트 기반이다. 무분별하게 증가하는 불법 사이트와 악성코드 등 새로운 위협을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게 어렵다. 화이트리스트는 관리자가 객관적 지표 없이 기존 설치된 SW를 일정 기간 수집해 수동 등록한 후 허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화이트리스트 등록 후 모든 시스템에 대한 접근 제약이 없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지능형 화이트리스트 솔루션 소프트필터는 SW 실행 시 △정적·동적·사회 공학적·휴리스틱 분석으로 안전도, 신뢰도, 평판도를 평가한다. 도출한 데이터를 수치화해 객관적 지표를 산출한다. 1∼7등급으로 SW와 화이트리스트를 등급을 나눈다. 각각 등급에 맞게 SW와 화이트리스트를 등록·관리·제어한다. 관리자는 기업 특성과 부서 업무를 고려해 유연하게 등급을 조절한다.

소프트필터는 사용자에게는 신뢰성과 보안성, 자동화를 통해 편의성까지 제공한다. 관리자에게는 객관적 지표를 제공, 업무 정확성과 복잡성을 해결한다.

소프트필터는 안티 바이러스 제품으로 검출되지 않은 신종·변종 악성 SW도 신뢰도 검증을 통해 차단한다. 화이트리스트 등록 후 보안 등급별 다양하게 접근 제어할 수 있다. 다른 솔루션과 융합해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SW 관리 솔루션이다.

소프트필터는 굿소프트웨어(GS) 인증 1등급 획득에 이어 조달 등록까지 완료했다.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벤처나라에서 조달구매까지 가능하다.

주요 파트너 사와 협력해 제품 영업을 강화한다. 총판사 코어소프트를 시작으로 인프라허브, 하다런스 등 다양한 업체가 소프트필터 영업을 전개한다. ASD코리아와 협력해 데이터 유실 방지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키오스크 시장은 키오스크 하드웨어 제작사와 협력해 하드웨어 장비에 소프트필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차기 제품도 개발 중이다.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랜섬웨어 솔루션 랜섬디펜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최근 특허 등록이 된 블록체인을 이용한 SW 인증 방법으로 중앙 관리 서버 없이 SW를 인증하는 기술도 개발 중이다.

최승환 위젯누리 대표
최승환 위젯누리 대표

위젯누리 관계자는 “일반 PC나 중요 서버뿐만 아니라 POS, ATM, 키오스크 등 무인 자동화 기기와 병원, 은행 등 민감 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서도 기기 고유 SW만 동작하도록 보안 최적화 구현한다”면서 “올림픽 개최로 보안 중요성이 커진 일본을 시작으로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에 먼저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