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2% 감소 전망...신종코로나 위협

[국제]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2% 감소 전망...신종코로나 위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영향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이 예상보다 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전망치보다 2%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당초 5G 상용화에 따라 2∼3% 성장, 15억대 이상 출하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사태로 스마트폰 공급과 수요에 모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SA는 “중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70% 제조를 책임지고 있어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에서 스마트폰을 생산하지 않는 삼성전자·LG전자와 달리, 애플은 우려하고 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부품 공급업체 일부가 우한에 있고, 우한 이외 지역 생산시설도 중국 정부의 권고에 따라 이달 10일까지 조업을 중단할 것이라며 신종코로나가 생산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각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 둔화와 소비자 지출 감소에 따라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추정했다.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중국 화웨이, 오포, 비보, 샤오미는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일각에선 신종코로나 사태가 지속하면 소비 심리가 위축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스마트폰 소비도 감소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