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면 풀HD 영화 82편 전달…삼성전자, HBM2E D램 '플래시볼트' 출시

English Translation

AI·슈퍼컴 프리미엄 시장 공략

삼성전자가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확장시킨 'HBM2E D램'을 상용화한다. HBM2E는 데이터 처리 속도가 대폭 향상된 차세대 초고속 D램이다.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AI) 시스템과 차세대 슈퍼컴퓨터에 적합,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품목이다.

1초면 풀HD 영화 82편 전달…삼성전자, HBM2E D램 '플래시볼트' 출시

삼성전자는 HBM2E D램 '플래시볼트'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16기가바이트(GB) 용량의 플래시볼트는 총 1024개의 데이터 전달 통로에서 초당 3.2기가비트(Gb)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1초에 410GB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구현했다. 삼성전자는 풀HD 영화 82편을 1초에 전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HBM2E는 HBM D램의 최신 규격이다. HBM은 반도체 칩을 수직 관통하는 전극으로 연결해 기존 D램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끌어올린 메모리를 뜻한다. 지금까지는 HBM2가 개발돼 출시됐지만 삼성전자가 HBM2E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 D램에 쓰이는 와이어본딩 기술(왼쪽)과 HBM에 적용되는 TSV 기술 비교(자료: 삼성전자)
기존 D램에 쓰이는 와이어본딩 기술(왼쪽)과 HBM에 적용되는 TSV 기술 비교(자료: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플래시볼트를 1개의 버퍼 칩 위에 16Gb D램 칩 8개를 쌓아올려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16Gb D램 칩(10나노)에 5600개 이상 미세 구멍을 뚫고, 4만개 이상 실리콘관통전극(TSV) 접합볼로 8개 칩을 수직 연결한 초고집적 기술을 적용했다. 신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용량은 2배, 속도는 1.3배 각각 향상됐다.

삼성전자는 HBM2E D램으로 차세대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AI용 시스템, 차세대 슈퍼컴퓨터,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 시스템 등을 주 대상으로 하여 HBM2E D램 공급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고객사 주문을 확보, 양산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양산 시점과 공급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최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 부사장은 “역대 최고 성능의 차세대 D램 출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리미엄 시장에서 사업 경쟁력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BM2E D램은 SK하이닉스도 개발을 마친 상태여서 올해 시장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HBM2E D램 개발을 알리면서 올해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SK하이닉스의 HBM2E D램
SK하이닉스의 HBM2E D램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