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제공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열린 범정부 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만났으며, 지금부터 며칠이 중요한 고비”라며 “감염병 전문가 권고에 따라 (코로나19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해외 신종 감염병의 '발생 및 유행'(관심), '국내 유입'(주의), '제한적 전파'(경계),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심각) 등 상황에 따라 단계가 하나씩 올라가는 식이다.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해 '국민안심병원'을 운영한다. 문 대통령은 “호흡기 환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하는 국민안심병원을 운영할 것”이라며 “감염병에 취약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조기 발견을 위한 진단 검사를 대폭 확대하며, 환자 증가에 대비해 가용 병실과 병상을 대폭 확충하는 등 지역사회 방역에 총동원 체제로 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 환자에 대해 의사의 의료적 판단에 따라 전화상담·처방과 대리처방을 한시적으로 허용한다.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문 대통령은 “기존의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 체계와 중수본 체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천지 집단 감염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집단 감염의 발원지가 되고 있는 신천지 신도에 대해서는 특단의 대책을 취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확진 환자들을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 신속한 전수조사와 진단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구에서뿐만 아니라 전국의 지자체들이 신천지 시설을 임시폐쇄하고, 신도들을 전수조사하며 관리에 나선 것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당연하고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확진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 신속한 전수조사와 진단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동안 기존 유증상자에 대한 검사 마무리되면 확진자 증가세가 진정될 것”이라며 “신속히 가려내 치료하고 격리 보호해 지역사회 확산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집단행사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다른 종교와 일반 단체도 마찬가지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다수 행사가 얼마나 위험한지 생생히 확인했다”며 “국민에게 해가될 수 있는 방식의 집단행사는 실내 뿐 아니라 옥외에서도 자재해 달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자체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 역할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며 “전국 곳곳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시도지사가 앞장서서 저지하는 데 총력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나친 불안을 떨치고, 정부의 조치를 신뢰해달라고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엄중한 위기 상황이지만, 우리는 이겨낼 수 있다”며 “정부는 감염병 확산을 통제하고 관리할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새롭게 확진되는 환자의 대부분이 뚜렷한 관련성이 확인되는 집단 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뢰와 협력이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길”이라며 “우리의 역량을 굳게 믿고,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지금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