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덕회 SWTO출제·평가위원장 “SW 아이디어를 논리적 사고로 표현하는 문제 출제”

구덕회 SWTO출제·평가위원장 “SW 아이디어를 논리적 사고로 표현하는 문제 출제”

“소프트웨어(SW)사고력올림피아드 문제는 생활 속에서 필요한 SW 아이디어를 절차적·논리적 사고력으로 표현하는 문제를 다룹니다.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등 첨단 정보기술도 반영할 계획입니다.”

제7회 SW사고력올림피아드(SWTO) 출제·평가 위원장을 맡은 구덕회 서울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말입니다.

2017년 처음 개최된 SWTO가 5월 30일 제7회 대회를 개최합니다. SWTO는 지난 6회 대회를 개최하면서 서울·부산·대구·대전·제주·광주 등 전국에서 회당 1000명이 응시하는 규모로 확대됐습니다. 올해는 강원도 원주시(연세대 미래캠퍼스)가 개최도시로 추가 됐습니다.

구 위원장은 “SWTO는 기획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대회”라면서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지 않은 학생도 참가가 가능하다”고 강조합니다.

구덕회 제7회 SW사고력올림피아드(SWTO) 출제·평가 위원장(서울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구덕회 제7회 SW사고력올림피아드(SWTO) 출제·평가 위원장(서울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SWTO가 7회째를 맞이합니다. 성장 배경과 의미를 말씀해 주세요.

“SWTO 성장은 SW사고력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SW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 산업입니다. AI 시대가 펼쳐지면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AI와 SW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력 교육은 기능 습득 이상의 가치를 갖습니다. SW교육은 단순 코딩이나 메이킹을 넘어, 사고력이 기반이 돼야 합니다. SWTO는 더욱 의미 있는 대회로 자리 잡을 것 입니다.”

-학생이 SW사고력을 왜 길러야 하는지요. SW사고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I가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AI는 기계학습 방법을 적용한 SW입니다. AI가 생활 곳곳에 사용되기 위해 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AI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교육도 필요합니다. SW사고력 역량을 강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인공이 돼야 합니다. SW교육으로 SW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종합 설계하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SW사고력을 키우는 교육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학생에게 SWTO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요?

“SWTO는 기존 정보과학 관련 대회와 차별화됩니다. SWTO는 주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창의적 아이디어에 중점을 둔 대회입니다. 창의 소프트웨어 페어라고 할까요. 어떤 물건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획과 설계입니다. SWTO는 기획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대회입니다.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지 않은 학생도 참가 가능합니다.

-제7회 SWTO 문제 출제나 평가 방향은 어떻게 되는지요?

“제7회 SWTO 문제 출제·평가 경향은 기존 대회와 유사합니다. 생활 속에서 필요한 SW 아이디어와 절차·논리적 사고력을 표현하는 문제를 다룹니다. AI와 로보틱스 등 첨단 정보기술 분야도 반영합니다. 출제 의도에 맞는 창의성과 표현력도 평가합니다. 문제에 제시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만의 창의적 사고력을 더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공익에 도움을 주는 문제 해결을 제시하면 가치 있게 보입니다. 제시하는 아이디어 윤리성 문제도 고려합니다.

-제7회 SWTO는 어떻게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기존 출제된 문제 중심으로 경향이나 출제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W개발 문제는 소재를 달리할 뿐 대부분 어떻게 개발하면 될지를 묻습니다. 기출문제를 참고하면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글·그림·표·차트 등 논리·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하면 좋습니다. 훌륭한 답안은 아이디어와 표현력이 우수한 답안입니다. 다양한 분야 독서와 이슈가 되는 정보 기술을 이해하는 노력을 하면 문제 해결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가등급 인증서는 어떻게 부여되나요?
“이번 대회부터는 응시 학생 전원에게 평가등급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SWTO는 SW에 대한 창의적 사고력과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표현력에 중점을 둬 평가합니다. 학생 답안에 대해 사고력과 표현력을 채점해 등급으로 구분하고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학년별(초3∼4, 초5∼6, 중1∼3)로 1∼3등급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인증서 제공과 별도로 대상·금상·은상·동상 학생을 선정, 수상합니다. 대상 총 3명에게 각 100만원씩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수상 학생에게 총 1500만원 규모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SWTO는 이티에듀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교재 겉 표지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교재 겉 표지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