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병원 "아프면 참지 마세요…코로나19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한림대병원 "아프면 참지 마세요…코로나19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병원 방문을 꺼리거나 예정돼 있던 수술을 늦추는 환자가 발생하는 가운데 한림대의료원이 만성질환자나 진료가 시급한 환자 진료를 미루지 않고 안심하고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한림대의료원 산하 한림대성심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진료 예약단계에서부터 실제 진료까지 코로나19 의심환자를 신속하게 구분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난 2월부터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

한림대의료원은 이 시스템 개발을 위해 2월 초 코로나19 긴급 대응팀을 운영하고 의심환자 분류 체계를 구축했다. 확산지역 방문 이력, 병원 선별진료소 진료 여부, 코로나19 검사시행 등 18가지 상황에 따라 환자 대응 시나리오를 만들어 시스템화했다.

이 시스템은 선별진료소나 진료접수 상황 등에서 의료진에게 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환자의 상황별로 대응방법을 제시해준다. 의료진은 이 시스템을 통해 환자가 코로나19 의심환자인지, 검사는 받았는지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한림대의료원 전 의료진은 이 실시간 IT 시스템을 활용해 병원 내 모든 진료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한림대의료원은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돼 호흡기 환자 동선을 별도로 관리할 뿐 아니라 병원 진입 전에 호흡기 증상, 발열 등을 확인해서 코로나19 의심환자의 병원 내 진입을 철저하게 막고 있다. 호흡기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은 개인 보호구를 완비하고 철저한 위생을 지켜 감염 위험성을 차단했다.

만약 환자가 병원 방문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전화상담처방 및 대리처방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2월 26일부터 전화상담·처방 및 대리처방을 하고 있다.

전화상담·처방과 대리처방은 과거 병원 진료기록이 있는 만성질환자나 의사의 판단에 따라 안정성이 확보되는 경우 경우에만 받을 수 있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현재 내분비내과, 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신장내과, 호흡기내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등 총 18개 진료과에서 전화상담처방과 대리처방을 하고 있다. 3월 한 달간 약 1500명 환자가 전화상담처방 및 대리처방을 이용할 만큼 호응이 좋다.

김정현 한림대춘천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들은 평소 먹던 약이 떨어졌다면 병원 진료를 미뤄서는 안 된다”면서 “약 복용을 중단할 경우 평소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 평소 치료를 꾸준히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