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WHA 연설...“위기의 인류, '연대와 협력'으로 '모두를 위한 자유' 선택해야”

문 대통령, WHA 연설...“위기의 인류, '연대와 협력'으로 '모두를 위한 자유' 선택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세계보건기구(WHO) 최고 의결기관인 세계보건총회(WHA)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앞에서 인류는 각자도생이 아닌 '연대와 협력'을 선택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한민국 현직 대통령의 WHA 기조연설은 처음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4년 전직 대통령 자격으로 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영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WHA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 이어 5번째로 기조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 뒤에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미아 모틀리 바베이도스 총리가 정상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영상으로 녹화돼 공개됐다. WHA 회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한국 정부를 대표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협력하는 힘은 바이러스가 갖지 못한 인류만의 힘”이라며 “코로나는 인류 공동의 가치인 '자유의 정신'까지 위협하지만, '자유의 정신'에 기반한 '연대와 협력'이야말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강조했다.

국제사회가 '모두를 위한 자유'의 가치를 더욱 굳게 공유한다면 코로나19발 위기 극복을 앞당기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희망을 더 크게 키울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이 이날 언급한 '모두를 위한 자유'는 국민이 앞장서 실천한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자원봉사 등을 뜻한다.

문 대통령은 “(한국 국민은)이웃을 바이러스 전파자로 여기고 봉쇄·차단하는 대신, '모두의 안전' '자유로운 이동과 경제활동'을 위해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참여했다”고 평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먼저 피해를 입은 나라였으나 이 같은 '모두를 위한 자유'의 길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다고 부연했다.

21대 총선을 언급하며 “전국 단위의 총선거에서는 엄격한 방역 절차에도 불구하고 2900만명이 넘는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했다. 평상시보다 더욱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면서도 한 명의 감염자 없이, '민주주의의 축제'를 만들어냈다”고 소개했다.

한국은 '이웃'의 범위를 국경 넘어로까지 확장하며 '연대와 협력'을 실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경을 봉쇄하지 않고 교류 했고, 진단키트와 마스크 등 방역물품도 나눴다고 부연했다.

다만 한국이 코로나19에 아직 완전히 승리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해 일상과 방역이 공존하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세계적 대유행도 여전히 위협적이라며 치료제와 백신이 업사면 또다시 새로운 대유행이 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에 △취약국가 인도적 지원 확대 △국가간 백신·치료제 개발 협력 △WHO 국제보건규칙 등의 빠른 정비 등을 제안했다.

한국 정부는 올해 1억달러 규모 인도적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며 “보건 취약 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방역 경험을 공유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위기 대응과 출입국 정책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축적해온 경험과 데이터도 지속적으로 국제사회와 공유하겠다고 했다.

두 번째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해 국경을 넘어 협력해야 한다”며 “개발된 백신과 치료제는 인류를 위한 공공재로서 세계에 공평하게 보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세계 백신 면역 연합, 글로벌 펀드, 국제 의약품 구매기구, 국제 백신 연구소에 공여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감염병 혁신 연합에도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WHO 국제보건규칙을 비롯한 관련 규범을 빠르게 정비하고 기속력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 관련 정보를 국가 간에 더욱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기 경보 시스템과 협력체계를 공동으로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G20 정상회의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협력 방안들이 더욱 구체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를 통해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을 설립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