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추천작]비주얼캠프 '시소(SeeSo) 2.0'

[신SW상품대상추천작]비주얼캠프 '시소(SeeSo) 2.0'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는 스마트폰·태블릿에서 사용자 시선을 추적해 데이터로 생성하는 시선추적 SDK, 시소(SeeSo) 2.0을 출품했다.

시소 모바일 SDK는 사용자 기반 인공지능(AI) 시선추적 알고리즘을 적용, 사용자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 시선추적이 가능하다. 현재 iOS 버전이 출시됐으며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모바일 시선추적기술은 사용자가 평소에 셀카를 찍을 때 사용하는 RGB 전면카메라로 작동하기 때문에 별도 시선추적을 위한 하드웨어(HW)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강점이다. 기존 시선추적기술은 적외선 카메라를 통해 동공 움직임을 추적했기 때문에 적외선 카메라와 LED를 필요로 했다. 대부분 모바일 기기는 해당 HW를 포함하지 않는다.

시소 모바일 SDK는 활용하려는 서비스 모델에 따라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시선 컨트롤은 만원 지하철을 탑승하거나 손 사용이 어려운 질병이 있는 등 기기작동에 손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안구운동 같은 재활훈련 상황에서 사용 가능하다. 시선 분석은 사용자 앱 사용행태를 연구하는 이용자경험(UX)·이용자환경(UI) 연구기관이나 자주 보는 상품을 추천하도록 쇼핑몰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최근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는 추세에 원격수업·시험을 진행할 때 학생 집중도 산출과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시선 모니터링을 할 경우 사용자 사진 정보가 전송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그렇지 않다. 실시간 시선추적 기능을 사용하면 추적하는 동안 사용자 눈 이미지를 시선 x,y 위치값과 고정값(fixation) 등 숫자로 이뤄진 정량 수치로 변환한다. 생성된 시선데이터는 앱이 꺼지면 바로 휘발해버리고 서비스 특성상 시선 데이터가 다른 서버로 축적된다고 하더라도 익명 또는 가명 수치값만 전송된다.

SDK에 접근하는 진입장벽도 낮췄다. 비주얼캠프는 시소 모바일 SDK를 관리하는 플랫폼을 함께 출시해 앱 개발자가 최대한 친숙한 방법으로 SDK를 활용하도록 했다. 웹 플랫폼에서 SDK 라이선스 키 발급부터 결제, 지원까지 올인원 서비스를 지원한다. 개발자는 구현하려는 앱에 맞춰 SDK를 적용하여 개발하면 된다.
비주얼캠프는 개발인력이 부족한 모바일 서비스 기업도 코드 몇 줄로 쉽게 시소 모바일 SDK를 사용하도록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환경(API) 등 추가 지원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3월 미국법인을 설립했으며,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사와 협업해 시선추적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만들 방침이다.

석윤찬 비주얼캠프 대표
석윤찬 비주얼캠프 대표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