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로봇모션제어기술로 지역 중소기업 사업화 지원

함상용 기계연 책임기술원(오른쪽)과 백진기 세이인 대표(왼쪽)가 자동문 적용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함상용 기계연 책임기술원(오른쪽)과 백진기 세이인 대표(왼쪽)가 자동문 적용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이 지역 중소기업에 로봇제어기술을 지원, 사업화 성공에 기여했다.

기계연은 함상용 첨단생산장비연구부 로봇메카트로닉스연구실 책임기술원이 지역 중소기업 세이인에 '충돌감지 및 대응 알고리즘 기술'을 지원하고 최적화 자동 밸런스 도어 사업화를 도왔다고 9일 밝혔다.

연구팀은 여닫이문에 모션 제어기를 부착해 밸런스 도어로 바꾸고, 사람 움직임을 감지해 최소 공간에서 자동으로 열고 닫을 수 있게 만들었다. 모션 제어기에는 충돌감지 및 대응 알고리즘이 적용됐다.

출입문에 모션 제어기를 부착하면 사람 움직임에 따라 중앙 회전축을 제어할 수 있다. 기존 자동문 보다 좁은 공간에서 간결하게 문을 여닫을 수 있다. 비용도 보다 저렴하다.

로봇모션제어기술을 적용한 자동문과 기존 자동문의 비교
로봇모션제어기술을 적용한 자동문과 기존 자동문의 비교

협동로봇에 적용하는 힘 기반 제어기술을 활용해 문 움직임을 섬세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끼임이나 충돌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힘을 자동으로 감지해 적합하게 대응한다. 제어기 부착만으로 자동문으로 바꿀 수 있고, 상하부에 환기구를 설치할 수도 있다. 환기를 보다 쉽게 해 안전한 실내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된다.

함상용 책임기술원은 “기술개발 뿐 아니라 지역 중소기업 사업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며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국민들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술지원은 기계연의 '중소기업 애로기술지원제도'를 통해 이뤄졌다. 매년 약 150건 기술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