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D,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 과정 첫 선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과정 안내 포스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과정 안내 포스터>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원장 박귀찬)은 과학기술인의 사회변화 인식제고, 디지털 전환기술 활용역량 강화를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과정'을 신규 개설한다고 2일 밝혔다.

이 교육은 디지털 전환기술에 관심 있는 누구나 수강할 수 있는 '입문 교육'부터 사전진단을 통한 맞춤형 온라인 콘텐츠 제공 및 학습조직(CoP)을 지원하는 '기술심화 교육', 전문가로 성장을 위한 '기술적용 교육'까지 3단계로 구성돼 있다.

입문 교육은 산·학·연 과학기술인 전반을 대상으로 조직 및 개인관점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한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통해 목표 달성이 가능한지를 검토해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데이터과학, 파이선(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및 논문분석 등 기술심화 교육에도 나선다. 민간의 우수자원을 활용해 맞춤형 콘텐츠 추천 및 CoP를 지원한다.

특히 코세라, 칸 아카데미 등에서 제공하는 국내외 우수 콘텐츠를 선별해 학습자의 코딩 및 기초수학 수준, 선호 학습내용 등에 따라 체계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학습로드맵을 제공한다.

또 '모두의 연구소'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딥러닝, 머신러닝 등 관심주제에 대한 분야별 팀을 구성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기술적용 교육에서는 본인의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계·분석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이후 전문가 및 교육생 동료평가(Peer Review)로 이를 구체화 하는 시간도 갖는다.

박귀찬 원장은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기술을 개발하는 주체는 여전히 사람이기 때문에 인재육성은 매우 중요하다”며 “과학기술인이 본 교육을 통해 변화를 인식하는 마인드셋을 갖추고 디지털 혁신기술을 본인의 연구 분야에 적용하는 실전역량을 배양해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교육생은 KIRD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