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 전기식 온구기 ISO 국제표준 제정

전기식 온구기 ISO 국제 표준
전기식 온구기 ISO 국제 표준

한의학의 주요 치료법인 뜸을 전기식으로 구현한 온구기가 국제표준으로 제정됐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제안한 기준이 적용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류연희 임상의학부 책임연구원이 공동프로젝트 리더로 참가한 'TC/249/WG4' 회의에서 온구기가 국제 표준으로 제정됐다고 9일 밝혔다.

뜸은 경혈에 온열과 화학자극을 주며 질병을 다스리는 한의학 대표 치료도구다. 전기를 이용한 뜸 모사 도구들도 활용되고 있으나 표준화 되지 않은 여러 형태로 생산·보급되고 있다.

이에 류연희 책임연구원이 중국 및 캐나다의 전문가와 공동으로 리더를 맡아 2016년 6월부터 올해 7월까지 프로젝트를 주도해왔다.

프로젝트에는 한국, 중국, 캐나다 3개국 이외에 호주, 미국, 일본 베트남 등 전통의학 의료기기 국제표준 전문가 50여 명이 참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해왔다.

제정된 전기식 온구기 국제표준 주요내용에는 △화상을 입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 △온도유지를 위한 전력공급장치 △직접 피부에 닿아 온도를 전달하는 발열체 △해당 장치를 평가할 수 있는 시험방법 등이 포함됐다.

우리나라는 국내에서 개발·생산되고 있는 온구기 사양을 중심으로 발열체 형태 및 전력 공급방법의 국제 표준 제정을 이끌며 세계 시장 주도권 선점에 유리한 결과를 얻어냈다.

최선미 한의학연 부원장은 “세계적으로 전통의학 의료기기에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다국가 협력을 통한 의료기기 및 표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우리가 보유한 전통의학 의료기기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한국 주도의 한의약 의료기기 국제 표준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