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RPA 확산성과·미래전망 중계… 24일, 온라인 콘퍼런스 개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국내외 RPA 선도기업, 도입기업 한 자리에

비대면 시대, RPA 확산성과·미래전망 중계… 24일, 온라인 콘퍼런스 개최

코로나19 여파로 디지털 전환이 예상보다 빠르게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도 이러한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하기 위해 디지털 뉴딜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의 핵심 영역인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콘퍼런스가 오는 24일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개최된다. 유아이패스코리아, 삼성SDS, LG CNS, 한국스코어링, 아주큐엠에스 등 국내외 RPA 선도기업은 물론, 현대모비스, SK머티리얼즈, 농협중앙회회, 조선내화 등 RPA 도입기업들도 함께 참여하여 디지털 전환과정에서 고려해야 주요 사항을 점검한다.

기조강연에 나서는 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는 디지털 전환에 있어 인공지능의 신뢰성 문제를 점검한다. 자동화를 통한 업무혁신의 기반기술인 인공지능은 공정성, 안정성, 투명성, 인간과의 관계 및 윤리성 등 보완할 부분이 있음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국내외 연구 및 적용사례, 정책현황을 발표한다.

김동욱 유아이패스코리아 대표는 자동화가 필요한 분야의 발견부터, 개발, 관리, 평가까지 확장된 개념의 RPA, 즉 '하이퍼 오토메이션'을 키워드로 기조 강연한다. 특히, 자동화를 통한 팬데믹 극복 사례를 분석하여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디지털 자동화 전략을 제시한다. 항공기업의 재택근무, 방역용품 및 의료장비의 대량 주문처리, 코로나 검사결과 처리 등에 활용된 RPA사례를 살펴볼 예정이다.

삼성SDS는 공공분야 RPA확산현황과 도입 고려사항을 발표한다. 정부, 지자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RPA 특성과 맞춤전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LG CNS는 제조분야 RPA 활용전략을 제시한다. LG전자, LG화학, LG생활건강 등에서 시행한 1500여개 RPA사례를 분석하여 도입효과를 소개한다.

실제로 RPA를 도입한 기업들의 도입배경과 과정, 향후 계획도 발표된다. 현대모비스는 부품이동, 금형비 산출, 수출입 신고필증 검증, 4대보험 득실신고 등 다양한 RPA적용사례를 분석한다. 농협중앙회는 범농협 전체 구성원이 활용할 수 있는 RPA포털 구축사례를 소개하고 1차 도입성과를 평가한다. 조선내화는 단계별 RPA도입 과정에서 진행한 47건의 프로젝트 성과측정 결과를 공유하고, 초기 어려움과 극복과정, 향후 계획을 소개한다. 본 행사는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