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검역본부, '한국생물안전 학술대회' 20일부터 온라인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 '한국생물안전 학술대회' 20일부터 온라인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질병관리청, 국립수산과학원,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와 함께 '2020 한국 생물안전 학술대회'를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온라인 방식으로 공동 주최한다고 19일 밝혔다.

학술대회는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생물안전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다. 병원체 및 유전자변형생물체를 취급하는 연구기관의 연구자 및 생물안전 전문가와 학계, 산업계 전문가 300여 명이 비대면으로 참석한다.

대회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생물안전', '국가관리 제도 안내'에 대한 전문가 발표 및 토의와 함께 '생물학적 위해 관리', '생물안전 시설 안전관리'에 관한 전문 교육이 진행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생물안전' 토론에선 코로나19 대응 시설의 생물안전 확보 방안 등에 대한 논의와 함께 병원체 및 유전자변형생물체 등의 생물안전 관련 법·제도 안내를 위한 발표가 예정됐다.

'생물학적 위해관리' 및 '생물안전 시설 안전관리'에선 전문 교육과 국가 안전성 강화를 위한 심도 있는 토의가 이뤄진다. 생물위해 관리에 필요한 정보와 진문 지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종철 농식품검역본부 동식물위생연구부장은 “코로나19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에서 보듯이 감염병 및 가축전염병 발생은 국민건강을 위협함은 물론 국가 경제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학술대회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