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2020년 11·12월 수상작]심사평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김정국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김정국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일반소프트웨어(SW) 부문 수상제품인 우경정보기술의 '시큐워처 포 CCTV'는 개인정보보호법에 기반한 딥러닝 기반 CCTV 영상정보 반출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차량·번호판, 사람·얼굴 등 다양한 객체 탐지 기능을 기반으로 불필요한 개인 프라이버시 정보는 마스킹하고 필요 정보만 반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객체 탐지율을 90% 이상 높였다. 위·변조와 복제방지를 위한 워터마크 기능 등을 통해 원본과 반출 영상의 무결성과 전용 영상플레이어를 통한 영상파일에 대한 접근·복호화 기능들을 지원한다.

한국판 뉴딜이 추진됨에 따라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 등 영상보안 반출이 필요한 분야에 많은 적용이 기대된다.

멀티미디어&서비스SW 부문 수상제품인 숨비의 'DMS 플랫폼'은 드론을 활용한 재난구조와 통합관제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조난자가 구조 요청을 하면 가장 가까운 지역의 재난구조 관제센터로 구조 업무를 배당한다. 조난자 위치로 신속히 드론을 출동시킴으로써 1차 구조 역할을 지원한다.

또 조난상황 정보를 구조기관(112·119)과 실시간으로 공유해 조난자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구조 방법을 결정해 2차 구조가 신속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간, 해안 등 인적이 드문 곳에 재난이 발생할 경우 골든타임 확보, 적시 구조에 도움을 줘 긴급 구조 체계 발전에 기여가 주목된다.

김정국 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