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日 원자력규제위에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철저 심사 촉구"

원안위, 日 원자력규제위에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철저 심사 촉구"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방침 결정과 관련해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심사를 촉구하는 서한을 14일 발송했다.

원안위는 일본 정부 오염수 해양방출 방침 결정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 우려를 전달하고, 일본 규제위가 도쿄전력 처분계획에 대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심사할 것을 요구했다. 규제기관으로서 처분 이행과정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유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원안위는 일본 규제위에 도쿄전력 오염수 처분계획에 대한 심사절차와 규제기관 차원에서의 모니터링 방안에 대한 질의서를 오는 19일 추가로 발송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그동안 연 1회 보고서로 공개되던 해수방사능 분석결과를 지점별 분석을 완료하고 이달 원안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더불어 해수 방사능 분석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 전문인력과 장비를 내년까지 보강해 약 2년 후에 계획된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에 대응해 감시주기와 지점을 확대한다.

원안위는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중추 역할을 강조했다. IAEA 차원의 조사와 검증에 우리측 전문가 참여도 추진한다.

엄재식 원안위 위원장은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과 관련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우리 주변 해양 환경에 대한 촘촘한 감시와 함께 모든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밝혔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