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5월 한미정상회담 통해 한반도 평화 정착 진전의 계기될 것”

바이든 미 행정부 대북정책 막바지 검토 중...한미동맹·대북정책 등 폭넓게 의견 교환

청와대.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청와대.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청와대는 오는 5월 말 미국 워싱턴 D.C에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 정착 진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의 모멘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대면한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2017년 6월, 2018년 5월, 2019년 4월 한미정상회담을 가진 바 있다.

그는 “이번 정상회담은 두 대통령 간 첫 대면 회담이자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로 발표된 정상회담”이라며 “한미동맹을 중시하고 더욱 포괄적이고 호혜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양 정상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미국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미국은 향후 바이든 정부 대북정책 발표를 앞두고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 간 마지막 조율을 하고 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방미가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가 발표되는 시점에 이뤄지면서 미국의 대북정책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한미가 함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한미 정상 간 신뢰 구축 △한미 동맹의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 △한미 간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강화 △지역 글로벌 인재 협력 증대 등 양국 핵심현안에 대한 전략적 소통과 공조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