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2023년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유치 나선다

문 대통령, P4G 개회식에서 밝혀
2050 탄소중립 단계별 전략 일환
정부 녹색기후 ODA 비중 확대
개도국 등 포용적 녹색회복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 격려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 격려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나라가 2023년 '제2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유치에 나선다. 기후위기 대응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방편이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단계별 전략 일환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공식 개회를 선포하며 “한국은 2023년 제28차 기후변화당사국 총회 유치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는 전 세계 최대 규모 국제 환경회의다. 197개국 정부 관계자 등 2만여명이 참석한다. 기후변화 당사국이 모여 협약을 검토하고 효과적 이행 촉진을 점검한다. 2023년 28차 총회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우리나라는 제주도가 지난해부터 유치전에 나선 상태다.

문 대통령도 이날 국제사회와 함께 우리 아이들이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COP28 유치 의향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유례없는 글로벌 기후 환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도상국 등을 아우르는 포용적 녹색회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후위기 해결은 '다짐'을 넘어 '실천'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를 통해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우리의 연대가 더욱 굳건해지길 바라며, 한국 국민들을 대표해 국제사회에 몇 가지를 약속하고자 한다”며 네 가지 목표를 소개했다.

첫 번째로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선언한 2050 탄소중립 중간 목표로써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상향한다. 오는 11월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 총회에서 이를 제시한다. 해외 신규 석탄발전 공적 금융지원도 중단한다. 문 대통령은 “국내에서는 이미 우리 정부 출범과 함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허가를 전면 중단하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를 조기 폐지하면서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며 “화석연료와 과감히 작별하기 위한 대한민국 노력에 이웃 국가 동참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는 개발도상국 지원이다. 석화발전 의존도가 큰 개도국 에너지 전환을 돕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기후·녹색 공적개발원조(ODA)를 대폭 늘려 녹색회복이 필요한 개도국을 돕는 한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에 500만달러 규모 그린뉴딜 펀드 신탁기금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P4G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지원 의사도 재확인했다. 400만달러 규모 기금을 신규로 공여한다. 창의적인 녹색성장 프로젝트 확산에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세 번째는 다양한 생물종 보호를 위한 노력이다. 오는 10월 중국에서 개최되는 제15차 생물다양성 당사국 총회의 성공을 위해 국제사회와 공조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자연을 위한 정상들의 서약, 생물다양성보호지역 확대 연합, 세계 해양 연합 등의 이니셔티브에 동참해 '2020년 이후 글로벌 생물다양성 목표'가 채택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생물 다양성의 보고인 한반도 비무장지대의 자연생태계 보존을 위해서도 국제사회가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온실가스 감축노력은 해운과 선박 분야에서도 이뤄져야 한다며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다고 바라봤다.

마지막으로 2050 탄소중립을 위해 혁신산업 등의 증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혁신기술, 혁신산업, 혁신 일자리 등을 많이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며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중심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체적으로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2050 탄소중립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과 민간도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탄소중립과 RE100을 선언하는 기업이 늘고 있고, ESG는 기업경영의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수송부문 국내 110여개 기업의 보유차량 120만대 이상 전기·수소차 전환과 112개 금융기관의 기후금융지지 선언,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의 탈석탄 선언을 차례로 소개하며 “정부도 2030년까지 정책금융의 녹색분야 지원 비중을 지금의 두 배인 13%까지 확대하는 한편, 녹색금융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국형 녹색분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P4G 정상회의에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등 각국 정상들도 비대면으로 참석했다. 기대를 모았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참석은 이뤄지지 않았다. 미국은 존 케리 미합중국 대통령 기후특사, 중국은 리커창 총리가 대신 참석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