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기후위기 대응 “기업 자발적 기술개발·투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P4G 정상 토론세션 주재...탄소중립 “강제나 규율, 선의에만 의존할 수 없어”
서울선언문도 채택...지구온도 1.5도 이내 억제·기업 ESG 경영 촉구 등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토론세션에서 회의 개시 및 식순을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토론세션에서 회의 개시 및 식순을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기업이 자발적 기술개발과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제나 규율, 선의에만 의존해선 탄소중립에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 토론세션 의제발언을 통해 “탄소중립은 전 인류가 함께 꾸준히 노력해야 이룰 수 있는 목표이기에 실천 방안 역시 지속가능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정상 토론세션에서는 녹색회복, 탄소중립, 민·관 협력 등에 관한 정상급 인사들의 의견 교환이 실시간으로 이뤄졌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이반 두케 마르케스 콜롬비아 대통령,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팜민찐 베트남 총리,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리, 훈 센 캄보디아 총리,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 카를로스 알바라도 코스타리카 대통령, 프란시스코 사가스티 페루 대통령이 참석해 코로나19로부터의 포용적 녹색회복과 2050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기후행동 강화 및 민관 협력 확산을 위한 노력 등 3가지 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 토론세션을 주재하며 “탄소중립을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 각계각층의 국민으로부터 공감대를 얻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기술개발과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과 기업,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모두 탄소중립에 동참할 수 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원해야 한다는게 문 대통령 판단이다.

한국은 이미 이 같은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한국판 뉴딜 중 하나인 그린뉴딜을 언급하며 '구체적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주민과 기업이 협력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전남 신안 해상풍력단지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잔지 사업을 소개하며 “한국의 그린뉴딜이 좋은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기후 문제에는 국경이 없다며 선진국과 개도국이 연대하는게 중요하다고도 했다. 산업화와 경제성장을 위해 화석연료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개도국에 대한 선진국 지원을 늘려 부담을 나눠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높이기 위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겠다”며 △기후 분야 ODA 확대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의 그린뉴딜 펀드 신탁기금 설립 등을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토론세션에서 의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토론세션에서 의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정상 토론세션 후 각국 정상들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행동의지를 담은 '서울선언문'을 채택했다. 서울선언문은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결과문서로, 참가국들의 공동 의지를 담았다. 정상회의 참가 국가 및 국제기구들의 기후위기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사회 실천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지구온도 상승 1.5도 이내 억제 지향 △지자체 역할 강화·민관 협력 강화 △시민사회 참여 및 기업 ESG 경영 촉구 △경제·사회 구조 전반 저탄소 방식으로 전환 등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다양한 기후 환경 목표에 기후선도국과 개발도상국이 광범위하게 동참했다.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의지 결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도 이번 P4G 개최를 통해 구체화된 기후환경 위기 대응 방법론을 11월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 총회를 통해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제사회에 약속한 2030년까지의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도 공개하기로 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