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문화플랫폼 하우스, '대한민국 7인의 대통령' 연속 강연회

축사하는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왼쪽)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축사하는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왼쪽)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정치문화플랫폼 하우스(How's)는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과 함께 2022대선 특별기획 '기적의 나라 대한민국, 7인의 대통령'의 첫 번째 강연을 8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여야 정치인과 학자들이 모여 당시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전직 대통령 7인의 공과를 평가했다. 차기 대통령의 사명과 역할을 찾아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앞으로 7주 동안 매주 한 차례씩 진행된다.

첫 번째 연사는 충남대 사회과학연구소 교수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이택선 박사가 맡았다. 이 박사는 '이승만, 국부와 독재를 넘어'를 주제로 강연했다. 토론은 주대환 제3의길 발행인, 사회는 최홍재 신문명연대 대표가 맡았다.

하태경 의원은 “대통령들을 당파적 시각이 아닌 객관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자리”라며 “보수 쪽 대통령을 무조건 비판하고 진보 쪽 대통령을 그냥 싫어하는 게 아니라, 그분들의 공과에 대해서 많이 생각할 수 있다. 우리가 항상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정치 불신이 사라지고 역사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훈 의원은 “대한민국의 기적을 만든 위대한 시민들과 함께한 대통령들의 공과를 공부하는 건 충분한 의미가 있다”며 “일곱 번의 강연, 세미나, 토론을 통해 객관적으로 공은 공대로 과는 과대로 살펴봤으면 좋겠다. 미래를 준비하는 데 가장 중요한 건 과거의 교훈”이라고 말했다.

이날 강연을 맡은 이 박사는 “이승만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선택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큰 줄기'를 설정한 지도자다. 또한 강력한 권력 의지의 소유자”라며 “대통령이 왜 되고 싶은지 그 이유가 정확하고, 대통령이 되면 무슨 일을 할 건지 명확한 정답을 가지고 있었던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강한 반공주의에 입각한 장기집권을 제시해 피해자가 발생했고, 지나친 반일(反日)주의로 인해 경제 개발 시기를 늦춘 문제점을 가진 인물”이라고도 평가했다.

오는 14일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주제로 한 두 번째 강연이 열린다. 전상인 서울대 교수가 '박정희와 대한민국, 압축·복합 근대화 혁명'이 제목이다. 김도연 시대전환 상임대표당원이 토론자, 조정훈 의원이 사회자로 나설 예정이다.

22일에는 황태순 정치평론가가 전두환, 29일에는 윤평중 한신대 교수가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강연한다. 다음 달 6일에는 김형준 명지대 교수가 김영삼, 13일에는 강원택 서울대 교수가 노태우, 20일에는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노무현 전 대통령 강연을 맡는다. 유튜브 채널 '시사포커스'와 뉴노멀-정치문화플랫폼 '쉬바견'에서 생중계 될 예정이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