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요르단 대한풍력사업 상업운전 개시…5만가구에 청정에너지 공급

요르단 타필라에 위치한 대한풍력발전단지 전경
요르단 타필라에 위치한 대한풍력발전단지 전경

한국남부발전은 요르단 대한풍력발전사업 상업운전을 개시했다고 2일 밝혔다.

대한풍력발전사업은 남부발전의 해외 풍력 1호 사업이다. 남부발전과 DL에너지가 각각 지분 50%를 투자해 요르단 타필라 지역에 3.45㎿ 규모 풍력발전기 15기(설비용량 51.75㎿)를 건설해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총 1200억원 사업비가 투입됐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요르단 정부의 공사중단 조치와 국경 폐쇄 등으로 인력과 기자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다. 남부발전은 요르단 정부와 협상을 통해 건설인력 특별입국 승인, 지역주민 채용 등 대안을 모색해 상업운전까지 개시했다.

남부발전은 준공 후 20년간 요르단 전력청(NEPCO)과 전력판매 계약으로 총 3600억원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남부발전은 대한풍력발전을 운영하면서 요르단 타필라 지역 약 5만가구에 청정에너지를 공급한다. 현지에서 발전소 유지보수, 물류, 경비보안 업무 등에 약 40명 현지인을 고용한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대한풍력발전사업은 남부발전이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면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과 탄소중립을 위해 국내 재생에너지 개발뿐 아니라 해외 재생에너지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