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업계 최초로 카본 트러스트 '환경발자국' 인증

삼성전기, 업계 최초로 카본 트러스트 '환경발자국' 인증

삼성전기는 영국 카본 트러스트로부터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와 반도체 패키지 기판 업계 최초로 탄소 발자국 및 물 발자국 인증을 동시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카본 트러스트는 영국 정부가 기후 변화 대응과 탄소 감축을 위해 설립한 비영리 기관으로, 세계 기업·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탄소·물·폐기물 등의 '환경발자국 인증' 사업을 한다. 탄소 발자국과 물 발자국은 제품 제조 전부터 생산까지 발생하는 탄소와 물 배출량을 산정해 기후변화에 선제 대응을 잘하고 있다는 공식 인증이다.

삼성전기는 MLCC와 기판 원·부자재 가공부터 제품 제조까지 모든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 및 물 사용량 등 환경 영향을 평가 받았다. 국제 심사 기준 PAS2050, ISO14046을 통과해 탄소 발자국, 물 발자국을 획득했다.

삼성전기 클린룸에서 작업자가 일하고 있다.
삼성전기 클린룸에서 작업자가 일하고 있다.

삼성전기는 설비 운영 최적화와 자원 효율성을 높여 물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있다. 고효율 에너지 절감 설비를 도입하고 설비가 작동하지 않을 때 대기모드로 전환하는 등 공정 개선 활동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절감했다.

또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농축수를 다른 설비에서 재이용해 물사용량을 줄였다. 해외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은 제3자 검증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삼성전기 MLCC와 반도체 패키지 기판은 지난 6월 국내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도 탄소 발자국과 물 발자국을 인증 받은 바 있다.

삼성전기, 업계 최초로 카본 트러스트 '환경발자국' 인증

경계현 삼성전기 대표이사(사장)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안정적 수익, 사회 구성원의 행복 추구, 환경적 책임의 실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면서 “삼성전기는 기후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경영, 사회책임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