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너스 "유전체 진단 기술력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 목표"

지니너스 "유전체 진단 기술력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 목표"

지니너스가 정밀의료 유전체 진단 기술을 바탕으로 암 조기진단 기술을 개발하고 신약 개발 플랫폼을 구축을 목표로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박웅양 지니너스 대표는 2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코스닥 상장을 통해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지속적인 시설 투자로 기존 사업 분야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신규 사업 진출 및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시장 경쟁력을 높여 전세계 유전체 분석 시장을 선도함은 물론 병원·제약사 등과의 협업을 통해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지니너스는 지난 2018년 삼성서울병원 미래의학연구원 산하 삼성유전체연구소에서 개발한 기술을 이전 받아 스핀오프 설립됐다. 현재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기반 암 유전체 진단부터 싱글셀 유전체 분석에 이르기까지 정밀의료 실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조직생검 기반 암유전체진단 '캔서스캔(CancerSCAN)' △액체생검 기반 암유전체진단 '리퀴드스캔(LiquidSCAN)' △싱글셀 분석 서비스 '셀리너스(Celinus)' △일반인 건강검진 유전체 검사 '헬스스캔(HealthSCAN)' 등이 있다.

지니너스는 정밀의료 필수요소인 바이오인포매틱스에 특화된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과 약 1만5000건 이상 임상정보와 연계된 암 유전체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국내 최초 NGS 기반 암 유전체 진단 서비스인 '캔서스캔'을 상용화했다. 병원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 공급을 할 뿐만 아니라 암정밀의료를 위한 새로운 유전체진단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또 제약사의 면역항암제 임상시험에 참여해 제약사와 함께 새로운 동반진단 바이오마커와 신약 타깃을 발굴하고 있다.

암 유전체 진단 액체생검 플랫폼인 '리퀴드스캔'은 조직대신 혈액을 이용한 NGS기반 정밀 진단기술이다. 지니너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분자바코드 기술로 혈액에 존재하는 암세포에서 유래한 DNA 변이를 검출할 수 있다. 액체생검 기술은 혈액을 분석해 암이 존재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에서 암이 있는지 검사하는 조기진단에 활용할 수 있다.

싱글셀 유전체 분석 서비스인 '셀리너스'는 국내외 제약사가 개발한 면역항암제 임상시험 단계에서 바이오마커 발굴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회사는 그간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한 단일세포 분석 노하우를 통해 단일세포 분석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해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해당 부문 국내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지니너스는 기존 진단 제품의 국내 점유율 확대와 동시에 암 조기진단, 싱글셀 기반 신약개발 등 신규사업 진출로 외형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기존 액체생검 기술을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암 조기진단 기술로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장암 및 비뇨기암을 대상으로 대규모 국가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셀리너스를 활용해 신규 약물타깃이나 예후예측을 위한 바이오마커 발굴도 진행 중이다. 현재 10여 곳의 국내외 파트너사와 함께 퇴행성 뇌질환, 자가면역질환 등의 적응증에 대한 바이오마커 발굴을 진행하고 있다.

지니너스는 바이오마커 발굴에서 더 나아가 신약개발 사업으로 연계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셀리너스 기반의 신약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며 자체적인 신약 개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사업 타당성 자료를 도출할 계획이다.

회사의 총 공모주식 수는 200만주이며 100% 신주 발행한다. 주당 공모 희망가 밴드는 2만4700원~3만2200원이다. 회사는 이번 공모를 통해 최대 644억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지니너스는 상장을 통해 마련되는 공모자금을 암 유전체 진단 기술 및 단일세포 분석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신약 개발 플랫폼 개발을 위해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해 사내 IT 인프라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오는 21일과 22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27일과 28일 양일간 일반 청약을 받는다. 11월 상장 예정이며, 주관사는 대신증권이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