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GM, 코리아소사이어티 '밴 플리트 상' 수상

한미관계 발전에 기여 공로

구광모 LG 회장(왼쪽), 메리 배라 GM 회장
구광모 LG 회장(왼쪽), 메리 배라 GM 회장

LG와 제너럴모터스(GM)가 한미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인정받아 '밴 플리트 상'을 수상했다.

한미 친선 비영리단체 코리아소사이어티는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1년 연례 만찬에서 두 회사에 밴 플리트 상을 수여했다.

밴 플리트 상은 미8군 사령관으로 한국전쟁에 참여한 뒤 1957년 코리아소사이어티를 창립한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1995년 제정한 상이다. 매년 한미관계에 공헌한 인물 또는 단체에 주어진다.

역대 주요 수상자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이다.

LG와 GM은 합작법인 '얼티엄 셀즈'를 세워 전기차 배터리를 대량 생산하고 있다. 코리아소사이어티는 이를 한미 산업협력의 대표적 사례로 봤다.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메리 배라 GM 최고경영자(CEO)는 만찬에 직접 참석하진 못 하고 영상을 통해 수상 소감을 밝혔다.

구 회장은 “GM은 LG가 배터리, 자동차 부품 사업을 시작하면서 함께해 온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며 “배터리 전기차로 친환경 모빌리티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으며, 세계 많은 기업이 함께 할수록 변화를 더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