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22] 각 당 후보, 공약으로 지지 호소

[선택 2022] 각 당 후보, 공약으로 지지 호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정책·지역별 공약을 제시했다. 선거 막바지로 갈수록 혼탁한 정치 공방 속에 공약과 정책이 잘 드러나지 않았지만, 주요 후보 모두 향후 5년간 대한민국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고심이 적지 않았다는 평가다.

이재명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디지털 대전환 등을 기치로, 35조원 규모 디지털 전환 투자로 200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디지털 미래 인재 100만 양성 및 디지털 포용 국가를 구현하겠다고 약속했다. 모태펀드 10조원 확충, 창업연대기금 1조원 조성, 유니콘기업 100개 육성 등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에너지산업 분야에서는 재생에너지 3030 달성을 위해 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을 확충하고 2040년까지 모든 석탄에너지 발전을 중단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윤석열 후보
윤석열 후보

윤석열 후보는 ICT 분야에서 '디지털 3대강국' 도약을 목표로, 민간 기업의 규제 완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규제혁신 전담 기구를 설치하고, 디지털 연구개발(R&D) 확대, 100만 디지털인재 양성과 ICT 신산업 생태계 조성 등을 집중 추진한다.

윤 후보는 에너지 분야에서 원전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와 소형모듈원전(SMR)·원자력 수소 기술 등을 활용할 방침이다.

심상정 후보
심상정 후보

심 후보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성장 컨트롤타워를 맡기고, 디지털격차를 해소하는 한편, 산업 전반에서 주4일(주32시간) 근무제 등 노동권 강화와 기후위기 극복을 기치로 내걸었다. 최고임금제를 도입하는 한편, 2030년까지 탄소배출 50% 감축 법제화한다.

지역 현안과 관련, 이 후보는 윤 후보는 부산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공통된 공약을 제시했다. 반면에 심 후보는 환경 파괴와 예산 낭비 등을 들어 반대 입장을 표시했다.

이 후보는 충청권에는 과학기술·바이오·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로 이어지는 충청권 첨단산업벨트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청와대 제2 집무실을 세종시에 설치하고, 충청권 전체를 아우르는 중부내륙 신산업벨트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심상정 후보는 충청권에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을 통한 생태도시 건설,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통한 행정수도 세종 완성 등을 지역공약으로 제시했다.


주요 대선후보 공약

[선택 2022] 각 당 후보, 공약으로 지지 호소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