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C 2022]송치형 두나무 회장 “블록체인 서비스 완성도 높여 '크립토윈터' 넘어서자”

2018년 침체기 '디파이·NFT'로 극복
기존 서비스 보완해 이번 겨울 넘어야
이 겨울 지나면 블록체인 세대 등장
콘텐츠·크리에이터 경제 새 방향 제시

송치형 두나무 회장이 22일 부산에서 열린 UDC2022에서 화상 영상을 통해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송치형 두나무 회장이 22일 부산에서 열린 UDC2022에서 화상 영상을 통해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겨울(크립토윈터)이 얼마나 길게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이 겨울의 끝은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국면이 될 것입니다.”

22일 부산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개막한 '업비트 개발자 콘퍼런스(Upbit Developer Conference, 이하 UDC)'는 송치형 두나무 회장의 코인시장 전망을 담은 녹화 영상으로 문을 열었다.

송 회장은 “디지털자산 시장은 작년 11월 기점으로 냉각기에 접어들어, 시기나 추세로는 글로벌 경제 상황에 동기화된 모습이지만 더 큰 변동폭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하락장을 '크립토윈터'라는 단어들로 많이들 표현하는데, 하락에 대한 상실감과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동시에 잘 반영하고 있는 은유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1회 UDC가 열렸던 2018년 9월 당시에도 시장 상황이 이와 유사했음을 상기했다. 2017년 말 고점 대비 디지털자산 시가총액이 69% 이상 하락한 상황이었고, '크립토 버블' 등 여론이 현재 대비 더욱 좋지 않았다. 이후 디지털자산 시장은 3년 가까이 침체기를 이어갔으나 탈중앙화금융(디파이), 대체불가토큰(NFT) 등 주요 초기 디앱(Dapp)의 성장과 투자, 프로젝트의 댜앙성 등에 힘입어 2020년 가을 다시 호황을 맞았다.

송 회장은 “2022년 다시 찾아온 겨울을 넘어서기 위해 우리가 넘어야 하는 산 역시 블록체인 상품 서비스를 통한 검증”이라며 “지난 사이클 검증했던 것이 단순 콘셉트나 가능성의 수준이라면, 이번에 검증해야 하는 것은 기존 서비스를 대체하고 보완하는 완성된 서비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회장은 현재 블록체인 시장 성숙도를 스타트업의 성장 주기 기준 시리즈B, 시리즈C 라운드 수준으로 평가했다. 투자된 금액이 지속 증가한 만큼 해결해야 할 목표도 더욱 높아졌다는 것이다.

그는 “목표가 높아진 만큼 블록체인 서비스 환경도 2018년과 비교할 수 없을만큼 좋아졌다”며 “이더리움 머지가 성공적으로 완료됐고, 완성도 높은 레이어1·2 체인들이 등장하면서 늘 발목을 잡던 확장성 이슈도 점차 해소되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블록체인이 가진 상호 운용성과 구성 가능성은 거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와 소셜미디어(SNS)가 만들어 낸 글로벌 콘텐츠 시장과 크리에이터 경제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라며 “어쩌면 우리는 SNS, 메신저보다 월렛이 더 익숙하고, 토큰을 통해 본인의 아이덴티티(정체성)를 관리하는 것이 일상인 '블록체인 세대'를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가 22일 부산 UDC 2022 행사에서 열린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가 22일 부산 UDC 2022 행사에서 열린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두나무의 '겨울나기'는 어떻게?…이석우 “하이브와 미국 NFT 사업에 역점”

코인시장 침체는 가상자산거래소 사업 위기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코인 수수료 매출 이외에 아직 제대로 돈을 벌어들이는 신규 사업이 없었고, 보유하고 있던 코인은 평가손실 하락으로 가치가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두나무 역시 올해 2분기 340억 순손실을 기록하며 2068억원 순이익을 냈던 직전 분기 대비 실적이 크게 나빠졌다.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하이브와 조인트벤처 형식으로 미국에 법인 '레벨스'을 설립한 상태인데 현재 서비스 론칭을 앞두고 있다”며 “특히 레벨스는 송치형 회장 본인이 직접 리드하는 역점 사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레벨스는 두나무가 하이브와 협력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미국 현지에 설립한 NFT 관련 합작 자회사다. BTS를 포함 하이브가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을 두나무의 기술력과 접목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취지다. 가상자산거래소는 사업의 특성 상 블록체인 사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데, NFT 사업은 비교적 운신의 폭이 자유롭다는 측면을 주목하고 있다.

이석우 대표는 “전반적인 경기가 좋지 않으니 디지털자산 상품도 가격이 하락할 수밖에 없겠지만, 그럼에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이라고 생각한다”며 “해외로 나가면 훨씬 더 넓은 시장과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등 좋은 IP, 그리고 막대한 팬덤을 가진 하이브와 협력을 통해 NFT 상품을 만들 수 있고, 이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판다면 정말 좋은 성과를 내지 않을까 기대 중”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올해 루나·테라 사태가 국민적 관심을 받으면서, 하반기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이석우 두나무 대표가 채택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시선이 쏠린다. 지난해의 경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민형배,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이 대표를 가상자산 분야 증인으로 공동 신청했으나 국회 여야 갈등으로 최종 불발된 바 있다.

업비트 등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들이 올해 루나·테라 사태와 관련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다만 수배 중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신원이 확보되지 않은 데다, 사태 재발 방지 및 투자자 보호 대책을 강구하자는 취지에서 각 거래소 대표들 소환이 이뤄질 것으로 점쳐진다.

이석우 대표는 “지금 국감 증인 신청 관련해서 여야 합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았지만 만약 나가야 한다면 업계 얘기를 잘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