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줌인] 구현모 대표, 사실상 연임 확정...국민연금 입장 등 최종 변수

7일 서울 신천동 소피텔에서 열린 디지털시민 원팀 출범식에거 구현모 KT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7일 서울 신천동 소피텔에서 열린 디지털시민 원팀 출범식에거 구현모 KT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KT 이사회가 구현모 대표를 차기 최고경영자(CEO) 후보로 최종 낙점한 것은 지난 3년간 경영 성과가 결정적 이유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구 대표는 다음 임기 동안 인공지능(AI)과 데이터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코(디지털플랫폼 기업)' 전략을 업그레이드하고 투자 실행 속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28일 KT 이사회가 복수 후보에 대한 심사를 거쳐 구 대표 연임을 사실상 확정하면서 이후 KT 행보에 관심이 집중된다.

구 대표는 이사회를 대상으로 그동안의 경영성과를 집중 강조하는 한편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디지털 투자 중요성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KT 조직 안정화를 위해서는 내부 출신 CEO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KT 이사회는 구 대표에 대해 △올해 사상 처음으로 서비스 매출 16조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되는 점 △취임 당시 대비 11월 말 기준 주가가 90% 상승하는 등 기업가치를 높인 점 △과감한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및 성공적인 디지코 전환으로 통신사업 한계를 뛰어넘어 변화를 이끌어낸 점을 높게 평가했다. 또 △글로벌 선도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와 그룹 사업 구조 및 기업 이미지 개선 등을 통해 KT그룹 전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 점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이행 및 컴플라이언스 체계 강화 등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는 외부기관 평가 △사업 성과와 주주 가치 성장성이 탁월하다는 국내외 투자자와 이해관계자 의견을 토대로 연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KT 미래비전과 관련해서도 이사회는 구 대표가 △디지코 전환 가속화를 위한 성장전략 및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한 점 △통신(Telco)·기업간거래(B2B) 사업구조 혁신, 아웃소싱 개선 등 명확한 이익 제고 방안을 제시한 점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조직 운영체계 혁신 및 우수 인재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차세대 리더 양성에도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KT 안팎에서는 구 대표가 이미 CEO로서 경영 구상을 가지고 있던 만큼,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이르면 연내 조직개편 및 인사를 완료할 것으로 관측한다. 투자 계획 확정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다만 KT 차기 CEO 선임 절차가 완전히 종료된 것은 아니다. 구 대표는 새해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주주의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한다.

KT 이사회는 연임 우선심사에서 적격 판단을 내렸지만 구 대표 의사와 최대주주인 국민연금 의견을 수용해 다른 복수 후보와 심사를 추가로 진행했다. 이사회는 경쟁심사를 통한 차기 대표 결정의 공정한 선례를 만든 것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KT 지분 10.3%가량을 보유한 국민연금이 이 같은 평가에 동의할지는 미지수다. 국민연금 고위관계자들은 “소유분산구조 기업이 내부와 외부에서 최적임을 찾을 수 있도록 후보자 공모를 통해 제한 없이 기회를 줘야 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는데, 이번 연임 과정에 대한 평가가 주총에서 승인 여부를 좌우할 전망이다.


구현모 KT 대표 연임 이사회 관련 주요 경과

[뉴스 줌인] 구현모 대표, 사실상 연임 확정...국민연금 입장 등 최종 변수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