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LG전자, 세계 최초 초대형 무선 프리미엄 올레드 연내 출시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무선 프리미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연내 출시한다. 지난 10년 간 축적한 OLED 기술과 독자 통신 기술을 집약, TV시장에 무선 패러다임을 새롭게 연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프레스 콘퍼런스와 프리 부스 투어에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공개했다.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열리는 CES 2023 LG전자 부스 내 LG 시그니처 올레드 M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열리는 CES 2023 LG전자 부스 내 LG 시그니처 올레드 M

이 제품은 현존 OLED TV로는 최대 크기인 97형 화면에 세계 최초로 4K 해상도와 120㎐ 주사율 규격 영상 전송을 지원하는 무선 솔루션을 탑재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은 TV 본체와 약 10m 내에서 4K120㎐ 고화질 영상 무선 전송이 가능한 '제로 커넥트 박스'로 구성된다. 전원을 제외한 TV와 연결된 모든 선을 없앴다.

제로 커넥트 박스는 △HDMI 2.1 △USB △RF △랜(LAN) 포트 △블루투스 등을 지원한다. 콘솔 기기, 사운드 바 등 다양한 주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AV 전송박스인 셈이다. LG전자를 포함한 TV 업계는 무선 AV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출시한 적은 있지만, 고화질 영상을 빠른 응답속도로 구현한 제품은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이 최초다.

이 제품은 선을 없애 편의성은 물론 인테리어 효과까지 높였다. 콘솔 게임기기나 사운드 바 등을 TV가 아닌 제로 커넥트 박스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스크린 주변에는 전원을 제외한 모든 선이 사라져 주변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제로 커넥트 박스 역시 TV 주변이 아닌 쇼파나 다른 공간에 둘 수도 있어 고객이 원하는 대로 거실 인테리어를 꾸밀 수도 있다.

LG전자 LG 시그니처 올레드 M
LG전자 LG 시그니처 올레드 M

LG전자 독자 기술로 완성한 무선 AV 전송 솔루션은 기존 와이파이6(Wi-fi 6E) 대비 최대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한다. 무선 환경에서도 돌비의 영상·음향 기술 '돌비비전' '돌비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한다. 제로 커넥트 박스는 놓는 위치에 따라 안테나 송신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장애물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최적 전파 송·수신 경로를 설정해주는 알고리즘도 탑재했다.

제품 출시는 북미와 국내 등 주요 시장에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후속으로 4K·120㎐ 무선 전송기술을 탑재한 83·77형 제품까지 확대한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올레드 TV 10년의 노하우를 담은 새로운 LG 올레드 TV로 고객에게 다른 TV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감동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제품은 차별화된 기술과 디자인 혁신을 인정받아 △내장기술 △영상디스플레이 부문에서 각각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시상하는 'CES 혁신상'을 받았다.

라스베이거스(미국)=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